교육부 공식 블로그

저소득층을 위한 학기당 500만원의 장학금 신설 본문

교육부 소식

저소득층을 위한 학기당 500만원의 장학금 신설

대한민국 교육부 2011. 2. 8. 10:37


안녕하세요 블로그 기자 공덕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좋은 소식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저소득층 성적우수장학금인데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에서 2011학년도부터 어려운 환경에 처한 학생들의 학업기회를 마련하고자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성적 장학금을 신설했습니다.
 

우선 지원 대상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조건 1. 가계 소득이 5분위 이하면서 4년제 대학과 전문대에 다니는 학생들
지원조건 2. 직전 학기 성적이 A 학점 이상 (하지만 성적 기준은 학교별로 조정 될 수 있습니다)
 
 
이 저소득층 성적우수장학금(우수드림장학금)의 내용 중 특기할만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수혜 학생 가운데 상위 1천명에게는 학기당 최고 500만원의 등록금과 학업 장려비 제공
● 나머지 학생들은 학기당 최고 250만원까지 등록금 제공
 



 1. 다른 장학금들과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저소득층 성적우수장학금이 신설된다고 했을 때, 공덕기자의 주변인들이 가장 많이 하던 질문이 "기초생활수급자가 받는 미래드림 장학금이나 희망드림 장학금과 다른게 뭐야? 그런건 이미 시행하고 있잖아" 라는 말이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위 장학금들과 저소득층 성적우수장학금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겟습니다.
 
▶ 미래드림 장학금 : 대학에 진학한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의 자녀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 중도 포기 방지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장학금 지원을 통하여, 저소득층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함으로써 고등교육기회의 형평성 보장하기 위한 장학제도.
지원 내용: 한 학기 220~230만원
 
▶ 희망드림 장학금 : 기초생활 수급자를 제외하고 차상위 저소득층을 위한 장학금 지원을 통하여 저소득층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으로써 고등교육 기회의 형평성 보장
지원 내용: 1학기 115만원, 국공립대 평균 등록금의 50% 수준에서 지원
 
▶ 저소득층 성적우수장학금 :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이외에도 소득분위 5분위 이하 가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위 장학금들보다 지원자격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적우수장학금이기 때문에 성적 기준은 강화되었습니다! 
 
  


 2. 소득분위? 차상위? 이런게 무엇이죠?
 

기자가 이번 저소득층 성적우수장학금을 주제로 기사를 구상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두 번째 입니다.

실제로 기자의 주변 친구들은 학비 걱정을 하지 않는 학생들은 대다수가, 그리고 학비 걱정을 하고 있는 학생들 중에서도 상당수가 국가에서 시행하는 이러한 장학금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소득분위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개념 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았어요.
 
▶ 소득분위 : 전 국민의 소득상황을 비율별로 나누어 정한 것입니다. 5분위, 10분위 등으로 나누는데요, 20%를 한 구간으로 나누면 5분위 소득분위가 되고 10%를 한 구간으로 해서 나누면 10분위 소득분위가 되겠죠! 상위10% 소득이면 소득 10분위, 하위 20% 소득이면 소득 1분위라고 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의 소득 기준은 소득 10분위를 기준으로 하여 그 중 몇분위 이하라고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 수급권자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가구별 최저생계비 이하인 경우에 일정한 절차를 거쳐 기초생활수급자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2010년을 기준으로 가구별 최저생계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인 가족

2인 가족

3인 가족

4인 가족

5인 가족

6인 가족 

504,344원

 858,747원

1,110,919원

1,363,091원

1,615,263원

 1,867,435원


▶ 차상위계층 : 최저생계비 대비 1∼1.2배의 소득이 있는 ‘잠재 빈곤층’과 소득은 최저생계비 이하지만 고정재산이 있어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서 제외된 ‘비수급 빈곤층’을 합쳐 이르는 말입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이제 본격적으로 학자금대출과 장학금 신청 기간이죠.
여러분들께 꼭 맞는 장학제도를 찾으셔서 필요한 혜택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http://www.kosaf.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