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비걱정 취업걱정 없는 특성화고를 아세요? 본문

교육부 소식

학비걱정 취업걱정 없는 특성화고를 아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1. 3. 9. 17:17


여러분들은 혹시 주변에서 특성화고등학교 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청도 전자고등학교, 경북 항공고등학교, 서울 관광고등학교 등을 특성화고등학교의 예로 들 수 있지요. 

특성화고등학교는 디자인, 애니메이션, 기계공학, 관광, 항공, IT 등 여러 전문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대학에 가지 않고 남들보다 한 발 앞서 대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인재 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추가로 맞춤형 교육복지 정책을 펴기로 하였다는데요. 입학금을 포함한 학비를 전액 지원해준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청와대에서 열린 교육과학기술부 2011 업무보고

 
정부가 발표한 바 있는 “사회적 계층이동의 사다리 복원”을 위한 「2011년 서민희망 예산(안) 3대 핵심과제」 중에서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생 학비 전액 지원이라는 내용이 포함되었던 만큼, 현재 지원중인 마이스터고 학생, 기초수급자, 법정감면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고 특성화고등학교(구 전문계고) 재학생 약 26.3만명에게 2011년 1학기부터 1인당 연 평균 120만원씩 총 3,159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국가 발전에 필수적인 산업기능 인력 양성하는 동시에 급증하는 대학 진학률 및 대졸 실업난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육 희망 사다리 구축 정책을 설명하는 이미지



이것은 현재 초/중학교까지 되어있는 의무교육을 제한적으로나마 고등학교로까지 연장시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상당히 의미 있는 지원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원래 의무교육이 아닌 고등학교이니만큼 당연히 지방비로 지원을 해야 하지만, 2014년까지는 국고와 지방비를 각각 절반씩 나누어 부담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특히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 중에서 약 1000명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약 1만명의 학생들에게는 산업체 연수 및 현장실습 기회를 주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 특성화고 취업률 추이(’11년 이후 : 목표 수치)
    ('09.2)16.7% → ('10.2)19.2% → ('11.2) 25% → ('12.2)37% → ('13.2)50%
 
그리고 특성화고등학교와 전문대학교를 연계한 4년제 통합 과정(고등학교 2.5년+전문대학교 1.5년)을 마련하여 우수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니, 특성화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많은 학생들이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정 아래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게 될 것으로 보여 많은 기대가 됩니다.
 
특성화고등학교를 취업중심 학교로 정예화하여 취업중심 운영을 유도하고 현장실습, 해외 인턴십 등 610억을 지원하게 될 취업역량 강화서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을 육성한다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정부의 정책. 직업을 전문 직업 분야로 생각하고 있는 많은 예비 고등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을 주는 반가운 소식일 것입니다. 이제는 가난해도, 불우한 가정이라도 마음놓고 공부할 수 있게 되니, 참 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반복해서 듭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