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비지원 신청? 이젠 집에서 원클릭으로! 본문

교육부 소식

학비지원 신청? 이젠 집에서 원클릭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11. 3. 11. 18:26


 

 부담스러웠던 이전의 학비지원 신청 방법
 


"학비, 급식비 지원받을 학생은 이따가 교무실로 따라와"
새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반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분주한 요즘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학년을 시작할 때면 담임 선생님께서 학비지원 신청하라고 공지하십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저와 아주 친했던 친구가 당당하게 선생님께 손을 들고 학비 뿐만 아니라 급식비까지 지원받기를 원한다고 말씀드렸던 것이 생각납니다. 

자신감있게 자신이 필요한 것을 신청할 줄 아는 그 친구의 똑부러지는 모습이 부럽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그런 기질을 타고 난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서는 선생님을 찾아가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내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하시느라 바빠서 혼자 모든 서류를 구비하여 신청해야하는 학생들에게는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 또한 만만찮은 여정이 될 것입니다. 
 
 


 학비지원 신청, 이젠 원스톱으로 한 번에!
 

이런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바로 '온라인 교육비 신청 시스템'을 활용한 저소득층 자녀 학비지원입니다.

지원자격부터 살펴 볼까요? 지원자격은 국민기초 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 가족 보호 대상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가정의 자녀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신청을 통하여 학비, 학교급식비, 방과후 학교 자유 수강권, PC와 인터넷 통신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바로 이 신청절차가 복잡해서, 혹은 담임선생님을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과 부담감 때문에 신청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신청기간이 3월 19일까지라고 하는데요.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Step1. 회원가입
인터넷으로 교육비를 신청하기 위해서 우선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http://oneclick.mest.go.kr)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이와 관련된 어떤 정보도 알 수가 없으니 무엇보다 가입이 우선입니다. 정보입력란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신청결과를 통보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입력이 필수입니다.

Step2. 가구정보 등록및 수정



Step3.학생정보 등록 및 수정
교육비를 신청할 학생의 성명, 주민번호, 학교 정보를 등록해야합니다. 단, 자녀가 여러 명인 경우에는 추가로 등록도 가능합니다.

Step4.교육비 신청
교육비 신청란의 학생 성명을 체크하면 신청할 수 있는 교육비 항목이 표시가 됩니다. 학생은 지원받기를 원하는 교육비 항목에 체크를 해야합니다.

Step5. 신청현황 및 결과 조회
학생별로 신청한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심사한 결과에 따라 학생별로 지원받게 되는 교육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편리한 원스톱 학비지원!
절차가 간편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학생, 학부모, 담당자 모두에게 이득입니다. 왜냐고요?
 
[학생]
지금까지 선생님께 직접 찾아가는 것이 부담스러웠나요?
서류를 준비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 지 몰랐다고요?
그런 고민은 이제 끝입니다.
가입부터 신청까지 교육비 원클릭 신청 사이트를 통해 앉은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답니다.
 
[학부모]
가계 곤란을 증명해야 하는 여러 서류를 준비하기 힘드셨죠?
내야 할 서류들이 있는데 직장을 비울 수 없어 준비를 못하는 경우도 있으셨다고요?
교육비 원클릭 신청 사이트에서 '부모님'이 직접 가입을 하여 학생 앞으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다자녀 가정의 경우 여러 명 지원도 가능하니 참고 하세요.
 
[업무담당자]
이뿐 아니라 업무담당자에게도 편리한 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절차가 통합된 하나의 사이트로 처리가 되니 업무를 진행하는 담당자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당당하게, 간편하게!
저소득층 학비지원 신청은 http://oneclick.mest.go.kr/ (교육비 원클릭 신청)과 함께 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