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에서 신나게 놀며 느끼는 과학의 재미!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에서 신나게 놀며 느끼는 과학의 재미!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1. 30. 10:00


1. 창의나래관과의 첫만남


국립중앙과학관은 대전에 위치한 과학관으로 상설전시관, 옥외전시관, 우주체험관, 천체관, 생물탐구관, 첨단과학관, 창의나래관 등의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창의나래관은 2011년 7월 27일에 문을 연 과학관의 새로운 전시관으로 좀 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전에 자주 갈 일이 없었던 저는 지하철 광고에 있는 창의나래관에 대한  정보를 보면서 창의나래관에 대한 기대감과 호기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드디어 직접 방문하게 된 창의나래관! 입구에서부터 놀라운 광경이 눈 앞에 펼쳐졌습니다. 3층 정도 되는 높이에 있는 투명한 통에 금붕어가 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해 높은 높이에서 금붕어를 키운다는 것도 놀라웠지만 그 자체로 멋진 예술작품으로 느껴져 더 잊을 수 없었습니다.
 

창의나래관은 브로슈어도 남다르답니다! 바로 아래 사진처럼 귀여운 세모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펼쳐보면 커다란 세모모양의 브로슈어를 볼 수 있답니다! 형형색색 알록달록한 브로슈어와 함께라면 즐거운 창의나래관 견학은 문제없답니다! 보기만해도 흥미로운 브로슈어를 보면서 창의나래관 견학을 시작해볼까요?
 
 

2.몸과 마음이 모두 즐거워지는 시간


창의나래관은 국내 처음으로 첨단과학 및 과학원리를 바탕으로 꾸민 신개념 체험공간으로 몸을 움직여가면서 과학적인 지식까지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곳입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공간은 '미디어 월'로 직접 화면을 터치해가면서 뮤직비디오도 보고 문화유산도 보고 재미있는 게임까지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아바타'의 원리를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모션 캡쳐'!  몸의 움직임에 따라 화면에 있는 원숭이가 함께 움직이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어요.
 

화면을 통해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놀이기구를 태울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내 아바타가 놀이기구를 타는 모습을 직접 지켜볼 수 있답니다.
 
 
가상현실골프를 통해 실제 골프장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어요. 어른과 어린이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길이의 골프채가 마련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과학적인 원리가 담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에 대한 전시도 있어 과학 공부도 하고 역사 공부도 할 수 있는 창의나래관! 암흑미로에서는 정말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아 벽을 짚어가며 출구까지 나와야하는데요~! 벽에 다양한 소재와 질감을 느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더 흥미진진하답니다! 
 


4. 재미와 감동이 있는 창의나래관으로 과학나들이를~!


체험을 통해 신나게 놀다보면 어느새 과학에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창의나래관! 아무래도 체험을 위주로 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어린이들과 학생들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겠지만 대학생인 제게도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가고 싶은 곳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소가 놀이공원이었는데 국립중앙과학관의 창의나래관은 놀이공원과는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이 있더라고요^^ 이번 주말에는 재미있는 과학체험도 하고 과학원리도 배울 수 있는 창의나래관으로 과학나들이를 가보시는 건 어떠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