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블로그 기자의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 이용기 본문

교육부 소식

블로그 기자의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 이용기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 14. 18:10


블로그 기자의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 이용기
 

안녕하세요^^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허서영입니다. 오늘은 제가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http://www.studentloan.go.kr)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아니~ 그게 뭔데 기자가 거길 알아봐?” 싶으시다구요? 학자금 기금은2005년 '학술 진흥 및 학자금대출신용보증 등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이 시행됨에 따라 신설된 것입니다. 어려운 말은 모르시겠다구요? 다 제하더라도 요즘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새 학기 등록시기는 가까워 오고 등록금이 부담되는 학생, 학부모들에겐 아마 꼭 알아야할 사이트이니까 한번 믿고 따라와 보시라니깐요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인터넷 주소창에 (
http://www.studentloan.go.kr)이나 포털사이트에서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을 검색해보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짠~하고 뜨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제부터 바쁜 여러분들을 대신해 제가 사이트 이곳저곳을 꼼꼼히 뜯어 살펴볼게요. 

 

1. 나도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까?

누구나 한번쯤 “이번 학기에 나도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하고 고민해보신 경험이 있을텐데요. 걱정마세요. 사이트 quick menu를 이용하시면 대상학교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자신의 대출이자와 보증료까지 계산이 가능하니 어때요? 쉽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절차에 겁먹지 말자! 

학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제출해야하는 서류도 많고, 어떻게 신청해야하는지 모르는 분도 있어요. 네이버 지식in에 보면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아까 보신 사이트 첫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학자금대출 가상체험’이 보이죠? 여기로 한번 가보세요. 

절차에 따라 하나씩 하나씩 따라가시다 보면 어느새 학자금이 신청돼 있을거예요.
 


3. 궁금한 사항도 명쾌하게 해결!

절차도 알고, 해당 사항 검색도 가능하지만 그래도 궁금한 점이 남으셨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그럴줄 알고 미리 준비했죠~

 

자주하는 질문들.

Q. 학자금대출의 성적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직전학기에 12학점이상 이수하였고, 평점평균이 100점 만점 환산 시 70점 이상이면, 대출이 가능해요. 단, 대학원생 및 졸업학기인 학생과 장애우 학생(장애인복지카드 사본 제출 필요)은 12학점 미만 이수자도 대출가능하며, 신입생(학부·대학원 신입생, 편입학생, 재입학생)은 성적 및 학점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답니다.

 

Q. 신청한지 오래되었는데 아직 '대학심사 중'입니다. 언제 기금이 승인되나요?

A.재학생(복학생 포함)의 경우 신청 후 대학에서 성적 심사가 이루어져요. 대학별로 성적 산출일이 다르기 때문에 성적 심사가 이루어진 이후에 심사가 가능하며 대학 담당자에 따라 일정 분을 모아서 심사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따라서 본인의 단계가 "대학심사" 중이라면 대학의 학자금대출 담당부서로 심사 현황을 문의하시기 바라요.

 

Q. 저소득층 대출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저소득층 무이자 및 저리대출은 별도로 신청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ㅇ 무이자, 저리 대출은 예산범위내에서 저소득층 순으로 학부생(대학원생 제외) 중 대상자를 선정하여 거치기간 동안만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 관리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이자의 전부(무이자대출) 또는 일부(저리대출)를 부담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매학기 대출자들에 따라 선정여부가 달라질 수 있어요. 

ㅇ 선정방법
- 대출을 신청한 학생들 중 학부생에 한해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 관리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선정
- 일반대출로 일괄 승인 후 대출종료일 이후 해당자에 한해 금리조건 변경 실시 

※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의 경우엔 대출기간 내에 대학에 해당 수급권자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해요.

 

Q. 미래로장학생은 누가 선발하며 결과는 어디서 알 수 있나요?

A.대학에서 성적입력 및 제출서류를 확인하여 장학생을 추천하면 교육과학기술부(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 이하 기금이라 명칭)에서 장학생을 최종적으로 선발해요.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기금에서는 학생에게 SMS로 통보합니다(선발시기: 3월 예정). 개별적으로 [마이페이지>장학금 진행현황]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Q. 지방대학 인문계열 장학금은 누가 지원받을 수 있나요?

A.지방대학 인문계열 장학금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소재 4년제 대학 인문사회계열 학부생(1~4학년)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다만, 동일대학이 본교 및 지방 캠퍼스 등으로 구분되어 소재지를 달리하는 경우에는 해당 학과(부)가 소재한 지역에 따라 지방대학 여부를 결정하게 되요. 

아, 참!!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요. 공인인증서란 전자 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인데요. 거래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시고 해당은행의 홈페이지 공인인증센터로 접속하시면 발급 받을 수 있답니다.
 

 

4. "miss H"의 학자금 대출 정복기 

어느 날 허기자의 절친한 친구 miss H은 다음 학기 등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깨닫고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miss H은 절친 허기자의 조언대로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에 들어가서 신청하려고 맘먹었지요. 그런데 신청은 가르쳐준 대로 하더라도 이후 과정이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miss H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준 무릎0 도사 저리가는 메뉴가 있었으니, 이름하여 “학자금대출 신청 도우미!” 알기 쉽게 카툰으로 제작되어 있어 학자금 대출 신청 과정이 한눈에 들어오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한 사항은http://www.studentloan.go.kr로 방문하셔서 직접 한번 해보시라~ 

자, 이제 제 설명은 여기까지예요. 어떻게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아직 조금 부족한 것 같으시다구요? 그게 다 제 의도였답니다. 백문이불여일견(白文이 不如一見)! 직접http://www.studentloan.go.kr를 방문하셔서 한번 둘러보세요. 더 많은 정보가 여러분을 기다리니까요^^

 


허서영(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