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체험과 실천중심의 '녹색성장 교육기부 MOU' 체결 본문

교육부 소식

체험과 실천중심의 '녹색성장 교육기부 MOU' 체결

대한민국 교육부 2012. 5. 30. 10:58

교과부·녹색위, 13개 공공기관과 녹색성장 교육기부 합동 MOU 체결

 - 연간 13만명 학생·교사의 다양한 체험기회 활짝 ! -



체험과 실천중심의 녹색성장교육을 위해 녹색성장분야의 대표 공공기관 13개가 정부와 함께 뜻을 모았습니다.

녹색성장 분야 공공기관은 기관별로 특화된 전문지식과 인력, 첨단설비, 생태자원 등을 활용하여 학생, 교사에게 생활 속 실천중심, 생생한 체험중심의 녹색성장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녹색성장의 개념 = 경제․환경의 조화·균형 성장
환경과 경제가 상충된다는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환경이 경제성장을 선도하고 성장이 환경을 개선하는 선순환의 발전양식

녹색성장교육이란?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국가․지역사회의 진취적 성장을 목표로 미래 녹색성장을 주도할 녹색인재양성 및 녹색생활의 가치를 인식․실천할 수 있는 글로벌 녹색시민양성교육

교육과학기술부와 녹색성장위원회,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녹색사업단,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가스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한국원자력문화재단, 한국전력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5월 29일(화) 서울 종로구 세종로 KT 빌딩에서 이주호 교과부 장관, 양수길 녹색위 위원장, 강혜련 창의재단 이사장과 한국철도공사 정창영 사장 등 녹색성장분야 공공기관장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천·체험 중심의 녹색성장교육을 위한 "녹색성장 교육기부 합동협약(MOU)"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에 개별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과 달리, 에너지·생태·교통·건축·소비 등 녹색성장 분야 대표적 공공기관 13곳이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말할수 있습니다.

이번 MOU를 통해 13개 공공기관은 녹색성장 5대 분야(에너지·생태·교통·건축·소비)에서 24개의 체험형 녹색성장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2012년 한 해 동안 13만명의 학생·교사·학부모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에너지 분야) 에너지관리공단은 에너지․기후변화 관련 학생동아리 SESE나라(Save Earth Save Earth) 및 학교로 찾아가는 이동식 녹색성장체험관 운영 등을 지원하고, 한국가스공사는 인천생산기지 과학관, 연구개발원 등 보유시설을 활용한 천연 가스 생산, 공급과정 체험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원자력발전소, 풍력발전소 탐방 등과 연계한 교원연수, 다양한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에너지체험관(행복한 i)를 운영하고, 한국전력공사는 친환경전시실, 스마트그리드 홍보관 및 전문 도우미를 활용하여 학생 눈높이에 맞는 에너지교육을 지원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중앙제어실·태양열시스템 시설탐방, 체험관  등을 통해 에너지절약 및 재활용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생태 분야)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전국 52개 국립공원 사무소와 연계하여 유··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자연놀이,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녹색사업단은 백두대간 숲생태원에서 오감으로 느껴보는 숲체험, 나뭇잎 손수건 만들기 등 환경에 대한 관찰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한국광해관리공단은 산림복구지역, 수질정화시설, 석탄박물관 등을 탐방하며 환경의식을 제고하는 '미래코 폐광산 투어'를 실시하고,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은 양양 연어사업소 전시관 및 사육시설을 활용하여 어린연어 보내기, 어미연어 맞기 등 연어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교통 분야) 한국철도공사는 대표적 녹색교통수단인 철도를 활용한  KTX 기장, 기관사 체험(진로), 철도 시스템 체험(과학), 철도관련 문화재․박물관 견학(문화) 등 진로․과학․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한국도로공사는 친환경 건설현장, 고속도로 생태습지 및 고속도로 수목원 탐방 등을 통해 친환경 미래고속도로를 이해하는 녹색 고속도로 체험교실을 지원합니다.

(건축 분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 주택설계 공간「더 그린관」을 활용한 지열냉난방시스템, 진공복층유리 등 녹색건축 체험, 태양광 장난감 조립․작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소비분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성장체험관 스토리텔링 투어, 녹색매장에서의 녹색소비 실천, 녹색제품 생산기업 탐방  등 학생․교사․학부모 대상 맞춤형 녹색소비 체험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녹색성장교육은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도하는 미래 녹색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녹색성장위원회가 적극 추진하는 핵심정책으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개발, 교사연수 등을 통해 학교 내 녹색성장교육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2012년부터는 학교·지식 중심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실천하는 녹색성장교육을 위해 학교 밖 다양한 녹색교육 자원을 확충하고 활용하는 '녹색성장 교육기부'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MOU 체결식에서 교과부 이주호 장관은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13개 공공기관의 참여로 녹색성장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실천을 일깨우는 새로운 녹색성장교육의 장이 열렸다"며 감사를 표하고 교과부도 공공기관별 특성에 맞는 녹색성장 교육기부 프로그램 컨설팅, 수요․공급 매칭 등의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전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