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머리에 ‘쏙쏙’ 창의성도 ‘쏙쏙’, 쏙쏙 캠프! 본문

교육부 소식

머리에 ‘쏙쏙’ 창의성도 ‘쏙쏙’, 쏙쏙 캠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6. 11:00

아이들 창의성, 대학생 형, 누나가 길러줘요~!

대학생 교육기부 창의적 체험활동, “쏙쏙 캠프(SOC SOC Camp)”


8월 3일 금요일, 여주군 여주여자중학교 방송실에는 아이들이 대학생 언니·오빠와 직접 촬영한 작품 상영회가 열렸고, 8월 6일 월요일, 나주시 중앙초등학교에서는 대학생 형·누나와 비눗방울을 만드는 초등학생들의 즐거움으로 가득하다. 이것은 모두 8월 1일부터 펼쳐지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쏙쏙 캠프(SOC SOC Camp)”의 광경이다.



8월 1일(수)부터 8월 10일(금)까지 전국 각지에서은 “창의적 체험활동 쏙쏙 캠프(SOC SOC Camp)”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쏙쏙 캠프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이 주관하여 진행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기부 프로그램입니다.


※ SOC SOC : Story Of Creativity, Story Of Camp (참여 대학생들이 자발적 명칭 고안)


쏙쏙 캠프는 8월 1일(수)부터 8월 10일(금)까지 대학생 교육기부 동아리가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2박 3일간 50개교의 초·중학교를 방문하여 1,000여명의 대학생 언니, 오빠들이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캠프를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쏙쏙 캠프는 대학생이 직접 기획·개발한 ‘쏙쏙 캠프 프로그램 북’을 기반으로 ‘다양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캠프’라는 점에서 시작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이 직접 개발한 쏙쏙 캠프 프로그램 북은 ‘나눔, 소통, 배움, 도전, 재미, 치유’ 대학생과 초‧중등생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6가지 가치를 필두로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다채롭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교육기부를 실천하는 대학생들이 캠프를 이끌어 나가는데 유용한 길잡이 역할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북에 사용된 나눔, 소통, 배움, 도전, 재미, 치유 픽토그램] 


대학생 교육기부단(한국예술종합학교 심효정) 제작


이러한 쏙쏙 캠프를 통해 대학생은 교육기부를 실천하며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보람을 얻을 수 있고, 타인과 소통하며 협력하는 리더십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하는 초·중학생들은 대학생과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면서 창의성을 기르고 꿈과 희망을 설계할 수 있으며, 특히 교육취약계층 학생의 경우 따뜻한 돌봄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쏙쏙 캠프는 보다 질 높고 안전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은퇴한 교원 50명이 학교 1곳 당 1명씩 배치되어 모니터링 요원 및 대학생의 멘토로서 활동합니다. 이들은 캠프기간 동안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대처하는 노하우를 대학생들에게 알려주며 흥미롭고 안전한 캠프 진행을 돕는 한편, 대학생들에게 인생 선배로서의 다양한 조언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향후 쏙쏙 캠프의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겨울방학부터 활동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교육기부의 핵심인력으로서 대학생 교육기부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