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휴보 와 키보’를 매일 만난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 ‘휴보 와 키보’를 매일 만난다

-최첨단 휴머노이드 로봇 상설공연장 ‘꿈이로봇관’개관 -



<봇 키보 옆모습>

<로봇 키보 뒷모습>



교육과학기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우리나라 최고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휴보’와 ‘키보’를 매일 시연하는 ‘꿈이로봇관’(창의나래관 2층)을 8월 17일(금)부터 개관합니다.


인간과 비슷한 크기에 두 발로 걸을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은 세계적으로 시연사례가 드문 최첨단 로봇이며, 이런 로봇을 매일 시연하는 상설전시는 유례가 거의 없는 매우 어려운 시도라고 합니다. 더구나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최첨단의 휴머노이드 로봇의 시연 방식을 기존의 기술 중심에서 벗어나 재미있는 스토리를 가진 공연 형식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상설 공연되는 로봇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개발한 ‘휴보’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개발한 ‘키보’ 2가지입니다. 모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연구기관이 개발한 로봇으로 그 우수성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두 로봇은 공연 내내 안정적인 두발 보행과 함께 각 로봇의 특기를 보여줍니다. 


<로봇 휴보>



‘휴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이족 보행 로봇으로써 ‘인간이 되고 싶은 로봇’이란 공연 주제로 사람만큼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몸 동작을 보여줍니다. 또한 ‘키보’감정 표현이 가능한 얼굴을 가진 로봇으로 ‘키보 쇼’란 주제로 로봇이 사회자가 되어 진행하는 색다른 공연을 보여줍니다.


국립중앙과학관 박항식 관장은 “꿈이로봇관에서 사람처럼 걷고 행동하는 최첨단 로봇을 직접 만나봄으로써 로봇과 함께할 미래 세상을 좀 더 일찍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로봇 시연 시간(20분/3회) : 1부 10:30, 2부 14:00, 3부 16:30



중앙과학관은 금년 10월에 꿈이로봇관 옆 3층 원형전시관에 별도 전시공간을 마련하여 십이지신을 모티브로 한 열 두 동물을 로봇으로 제작하여 실제 동물의 박제 표본과 융합하여 전시하는 ‘로봇 동물원’을 개관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꿈이로봇관 일대를 물고기 로봇과 같이 최근 개발되고 있는 첨단의 로봇들로 보강할 계획입니다.





 


0 Comments 0 Tracbacks

이 글이 속한 카테고리는 (구)교과부 만나기/주요뉴스('08~'13.3) 입니다.

 

Leave a Reply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