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집에서 손쉽게 한국어 공부를~ ‘EBS 두리안!’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집에서 손쉽게 한국어 공부를~ ‘EBS 두리안!’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28. 14:00



아무렇지 않게 매일매일 사용하는 ‘우리말 한국어’, 그렇지만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배움의 대상이 될 수 있을 텐데요. 특별히 밖에 나가지 않아도 집에서 손쉽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한국어교육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EBS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노동자, 이주 결혼 여성 그리고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국민까지 이처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EBS DURIA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리안에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문화, 아이들을 위한 영어교육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고 알차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그렇다면 최근 늘어나고 있는 국내 다문화 가정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두리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EBS 두리안


두리안은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두리안 사이트를 접하게 된 사람들의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이렇게 특별한 절차 없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것인데요. 



처음 두리안 사이트에 들어가면 언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언어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인데요. 언어 선택 후 접속한 사이트에는 두리안 소개, 한국어 배움터, 우리아이 놀이터, 문화나눔터의 4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카테고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한국어 배움터’에는 언어별 한국어 학습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상 회화 기본 표현부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마련이 되어있는데요. 각 콘텐츠에는 난이도가 표시되어 있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언어인 베트남어, 영어, 중국어, 한국어 외에도 필리핀어, 몽골어, 말레이어, 러시아어, 일본어 등의 콘텐츠도 제공되고 있어 다양한 언어에 따른 콘텐츠 선택도 가능합니다. 또한, 두리안 사이트는 사이트 자체에 사전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모르는 낱말을 사이트 내에서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 아이 놀이터’에는 아이들의 영어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영어 동요, 영어 동화 등 교과서에서 배우는 딱딱한 영어 공부가 아닌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데요. 마치 놀이를 하듯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대통령이라고 하는 뽀통령, 뽀로로부터 이솝우화, 과학애니메이션 why 등 아이들의 학년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BS에서 엄선된 콘텐츠들이 제공되고 있어 아이들의 영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문화 나눔터’에는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문화 나눔터’에는 EBS의 대표 프로그램인 지식채널 e’, ‘최고의 요리 비결’과 한국 생활에 필요한 기본 정보들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 육아 관련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문화는 언어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언어만 배우고 문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해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나라의 문화에 대해 배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두리안의 ‘문화 나눔터’ 속 콘텐츠들은 다문화 가정이 겪는 문화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육과학기술부의 노력


다문화 학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교과부도 다문화 학생들을 배려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학교가 중심이 되어 다문화 친화적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다문화 학생의 개성이 다양화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정책들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책 추진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문화 학생 공교육 진입 지원을 위한 예비학교 및 다문화 코디네이터 운영

 * 한국어 교육과정(KSL) 도입 및 기초학력 책임 지도 강화

    +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 다문화 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배우는 이중언어 교육 강화

 * 다문화 학생 진로‧진학 지도 강화

 *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 글로벌 선도학교 150개교 육성(거점형 120개교 + 집중지원형 30개교) 

 * 일반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지원 강화



3. 모두를 위한 다문화!



다문화 가정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다문화 가정을 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인식 개선과 다문화 가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모두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주 여성, 이주 노동자를 위한 언어 교육, 그리고 다문화 학생들이 무리 없이 적응하기 위한 다문화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모두를 위한 다문화 사회를 기대해 봅니다.


/굼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