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올 겨울방학은 ‘한국 대학생 지식 봉사단’과 알차게~ 본문

교육부 소식

올 겨울방학은 ‘한국 대학생 지식 봉사단’과 알차게~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6. 09:00



1. “한국 대학생 지식 봉사단”이란?


한국 대학생 지식 봉사단한국장학재단에서 인재육성지원을 위해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프로그램의 이름대로 대학생들이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봉사를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학습지도 및 학습 동기부여 등의 지식봉사를 통해 초, 중, 고등학생들도 도움을 얻고 대학생들도 미래의 인재들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저소득층 혹은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 중, 고등학생들이 비용 부담을 느끼지 않고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식의 나눔, 재능의 나눔이 실현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눔은 훗날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어린 학생들이 대학생이 된다면 또 다른 나눔으로 퍼져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나눔의 문화가 확산할 것이라는 기대를 해보게 합니다. 


지식봉사 프로그램의 운영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활동 시기 : 여름학기겨울학기

활동 장소 : 멘티 소속의 학교 교실 

멘토(대학생) : 한국장학재단과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한 대학의 대학생 (39개 대학)


지식봉사의 진행은 학습지도와 특별활동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교과목 지도를 비롯하여 교실 밖으로 나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특별활동을 모두 진행할 수 있는 것인데요. 학습지도의 경우, 단순한 문제풀이의 수업보다는 아이들이 직접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는 거나 함께 목표를 설정하여 혼자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을 더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별활동은 현장학습을 위주로 하여 대학생들의 소속대학을 방문한다거나 주변에서 진행되고 있는 축제,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습지도 혹은 특별활동은 알찬 활동을 위하여 30시간 이상 진행되어야 합니다. 


2. 제7기 지식봉사단 모집!


대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나눔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지식봉사단의 모집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데요. 11월 19일부터 시작되어 12월 9일, 일요일 24시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번 모집이 벌써 7번째 모집이라고 합니다. 이번 활동은 겨울방학 동안 진행이 되는 것으로 2012년 12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진행됩니다.



지식봉사단에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학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KorMent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봉사넷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인데요. 멘토와 멘티 모두 이곳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봉사넷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식봉사단이 되어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한다면 여러 혜택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명의의 봉사인증서 발급은 물론 소정의 교통비와 교재비가 지원됩니다. 또한, 국가장학금 Ⅱ유형 장학생 선발 시 우대조건이 추가됩니다. (참여 대학의 지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지식봉사단 활동 이후 장학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재육성지원 프로그램에 참여자격을 부여합니다. 인재육성지원 프로그램에는 KorMent, 즉 인재 멘토링 프로그램과 인턴십 등 다양할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지식봉사 참여 대학

강원도 : 강원대학교

경기도 : 한국항공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단국대학교

경상남도 : 경상대학교

경상북도 : 대구대학교, 영남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한동대학교

광주광역시 : 광주과학기술원, 전남대학교

대구광역시 : 경북대학교

대전광역시 : 충남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 부산대학교, 부경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서울특별시 : 서울대학교,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대학교, 서강대학교, 홍익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고려대학교, 숙명여자고등학교

울산광역시 : 울산과학기술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라남도 : 순천대학교

전라북도 : 전북대학교

제주도 : 제주대학교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

충청북도 : 한국교원대학교, 충북대학교


3. 더 큰 나눔, 교육 기부


이전 기사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저 역시 고등학교 시절 받았던 대학생 언니 오빠들의 교육 기부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받았던 고마움을 함께 나누고자 멘토로서 다시 교육 기부에 참가하여 고등학생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냈는데요. 이렇게 나눔은 모두가 함께할 때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대학생 여러분은 영어 공부, 컴퓨터 공부, 대외 활동 등 겨울 방학에 대해 많은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이번 방학에는 교육 기부를 통해 추운 겨울 방학을 따듯하고 알차게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굼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