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곤충 공부 책 대신 앱으로 즐기기! 본문

교육정보

곤충 공부 책 대신 앱으로 즐기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24. 09:00

세계 유명매체를 통해 정보의 우수성과 디자인을 인정받은 곤충 백과 시리즈의 인기에 힘입어 앱스토어 곤충 백과 두 번째 시리즈가 나왔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관장 박항식)은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기획, 개발하고 국립중앙과학관 전문가가 참여한 곤충 백과 애플리케이션의 두 번째 시리즈 ‘우리 동네 곤충 친구’를 출시했는데요. 이번 애플리케이션은 국립중앙과학관의 곤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디지털 인터랙션 백과로 매미, 무당벌레, 메뚜기, 파리 등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곤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동네 곤충 친구’를 통해서 매미, 파리, 메뚜기처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곤충 친구들의 재미난 정보를 빠르고 재밌게 만나보세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

먼저 우리 동네 주변에 모여 있는 곤충들을 알아봅시다. 여름이면 즐거운 노래를 들려주는 매미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니다. 하나하나 눌러보면 매미의 특징까지 한 번에 알 수 있답니다. 깜짝 놀랄 만큼 자세한 사진은 직접 매미를 관찰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심지어 부분 확대까지 가능하답니다. 자세히 보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가볍게 건드려 주세요.
게다가 각 곤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물론 곤충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까지 함께 들어있으니 올해 곤충 공부는 ‘우리 동네 곤충 친구’ 하나로 끝나겠는데요?

 

곤충 이야기가 더 듣고 싶다고요? 

이번에는 우리 동네에 사는 곤충들의 이야기를 만나봅시다.

곤충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자라는지, 우리 주변의 곤충 친구들은 누가 있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등등 곤충에 대한 궁금증을 재미있는 이야기 애니메이션으로 풀어드립니다. 그림을 보며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더 쉽죠? 곤충이 어떻게 재미있는 소리를 내는지 궁금하셨다고요?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어떻게 하면 과학 공부에 적용할 수 있을까?
배운 것을 기억하는 방법으로는 재미있는 퀴즈가 최고가 아닐까요. 곤충에 대한 기억이 쏙쏙! 학교에서 공부한 곤충에 관한 내용 그리고 새롭게 공부한 내용을 복습해봅니다. 지금 당장 OX 퀴즈와 사진 퀴즈로 곤충 친구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여기에서 깜짝 문제! 파리와 등에, 모기 등은 파리목에 속할까요? 정답은 지금 ‘우리 동네 곤충 친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우리 동네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곤충 친구들을 

실제로 만나 관찰일지를 작성해 봅시다.

 

자유탐구주제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관찰일기인데요. 이제 손으로 쓰는 관찰일기는 그만, 직접 곤충을 관찰하고 일지를 작성해봅시다. 날짜, 장소, 날씨, 기분, 관찰내용은 물론 바로바로 관찰한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첨부 수 있어요. 관찰한 내용이 아무리 많아도 걱정 없답니다. 얼마든지 기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관찰일기니까요. 자세히 관찰할수록 다시 보는 뿌듯함도 커질 겁니다.
 

 

곤충 친구들의 모습을 놀라운 소리와 함께 생생한 고화질 영상과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코너. 여느 학습 자료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많은 양의 자료는 과학 선생님들도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한 가지 곤충을 검색해도 여러 개의 사진과 영상이 함께 나오는 덕분에 더 자세하고 재미있게 곤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친구들의 반응~

 

3학년 때 배추흰나비의 한살이를 재미있게 공부한 학생들은 "여러 가지 곤충을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아요.",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곤충이 많아서 재미있어요.", "집에서도 곤충에 대해 궁금할 때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선생님들께도 큰 인기였답니다. "이 앱만 있으면 수업시간에 생생한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동영상 자료가 많다는 것이 좋네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공들여 만든 덕분에 아이들이 참 좋아할 것 같아요. 성우들의 목소리도 좋고 곤충 과목을 시작할 때 보여주기 좋겠네요." 등등 수업시간에 쓰면 참 좋을 것 같다는 대답이 많았습니다.

 

 

‘우리 동네 곤충 친구’ 앱가장 큰 장점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곤충들을 소재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에서도 이제 ‘우리 동네 곤충 친구’ 애플리케이션만 있다면 재미있게 곤충을 공부할 수 있겠죠? 이번 곤충 백과는 아이패드용 유료 애플리케이션으로 배포되고 있고요, 전 세계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곤충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제 ‘우리 동네 곤충 친구’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