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선정 결과 본문

교육부 소식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선정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13. 3. 12. 09:00

2013년도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60개교 선정

- 동아리 중심의 학교 단위의 독도교육 활동 활성화 계기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서남수) 및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학준)은 개별 단위학교 중심의 독도교육 활성화의 초석이 될 2013년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총 60개교의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 2013년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선정 사업에는 독도 수호에 대한 각급 학교의 관심이 반영되어 국내 초‧중‧고등학교 총 302개교(초등 111교, 중등 191교)가 응모, 엄밀한 심사를 거쳐 총 60개교(초등 30교, 중등 30교)가 선정되었습니다. 



<2012 독도지킴이 활동 우수사례 발표회><독도교육 우수 교수 학습 사례집>


본 사업은 2008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으로, 


○ 개별 학교가 독도 관련 동아리를 중심으로 동해‧독도 표기 홍보, 독도 모형 만들기, 독도수호 캠프 등을 비롯한 다양한 독도 관련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독도영토 주권’ 의식을 확산하고, 독도영토수호 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2012년도에 ‘독도지킴이 거점학교’로 지정․운영된 초‧중등학교의 운영 사례를 소개하면, 

  

충남 온양 풍기초(담당교사 서백희)의 경우, ‘독도체험관’ 방문, 동북아역사재단의 찾아가는 독도 강좌 개최, 독도 모형 만들기, 단위학교 ‘독도전시회’ 개최, 독도 사랑 목걸이 만들기, 독도 사랑 낱말 풀이 및 퀴즈 대회 등 다양한 영역의 독도체험 교육을 추진하였습니다.


‘13년도 독도지킴이 거점학교는 동해‧독도 표기 및 독도교육에 관심 있는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제출한 계획서를 심사하여 단위학교의 독도교육실천 의지와 창의적 프로그램 운영, 추진 계획의 충실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2012년 경기 파주 율곡고의 독도지킴이 활동>

독도지킴이 거점학교로 선정된 학교들에는 소정의 활동 지원비와 교수학습 자료 등이 지원되며,

 

독도지킴이 담당 교사와 학생들에게 2박 3일 일정의 독도탐방 기회도 주어집니다.


또한,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활동 중 독도교육 활동 우수사례는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홈페이지 탑재를 통해 공유‧확산시킬 예정이며,


○ 앞으로, 교원의 독도 관련 교수․학습지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독도지킴이 역할 수행을 통한 독도 사랑 마음 제고 및 독도교육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