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학생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독도교육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부, 학생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독도교육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3. 27. 10:00

학생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독도교육 시행
- ‘독도전시회’ 개최,
‘독도지킴이 거점학교’운영 등 -

 

교육부, 일본의 부당한 독도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에 대응, ‘독도교육 강화’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이번 3월 말에 발표된 일본의 고등학교 검정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여 초‧중등학교 독도교육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독도교육 정책을 계획‧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독도전시회 개최

 

교육부, 2013년 4월 9일 용인문화예술원(용인시청 산하 용인문화재단 소속)에서 제1기 ‘전국 순회 독도전시회’ 개막식 개최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학준)은 ‘동해의 푸른 섬, 독도 展’이라는 이름으로, 4월 9일 14시 용인문화재단 내 용인문화예술원전시실에서 제1기 ‘독도전시회’ 개막식을 개최합니다.

 

용인문화예술원(용인문화재단)에서 개최되는 ‘독도전시회’의 특징은 독도의 ‘역사’와  ‘자연’을 접목한 입체적․종합적 전시로, 관람자가 직접 참여하는 체험 중심의 전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독도의 ‘역사’와 ‘자연’이라는 주제로 각종 역사적인 사료들과 독도의 동․식물 등 다양한 천연자원들을 조화롭게 구성‧전시합니다.

 

삼척시립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는 제2기 독도전시회는 강원도 삼척 지역의 독도 관련 축제인 이사부 축제와 연계하여 독도전시회가 지역의 축제 문화와 접목됨으로써 독도교육 및 홍보활동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교사용 지도자료 및 학생용 독도 부교재 개발․보급

 

학생과 교사에 필요한 맞춤형 독도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교육부는 일선 학교 교사의 독도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교사의 독도교육 전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독도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보급하여 일선 학교를 중심으로 한 독도교육의 활성화를 유도할 예정입니다.

 

③ 독도지킴이 거점학교, 독도아카데미 운영

 

▣ 독도탐방 등 체험 중심의 독도교육 실천 기회 제공‧확대

 

 독도전시회 개최 및 독도 부교재 보급 등과는 별도로, 일선 학교가  학교 생활 주변에서 독도 사랑을 실천하는 체험 중심의 독도교육이 가능하도록 ‘독도지킴이 거점학교’를 공모하여 총 60교(초 30교, 중 13교, 고 17교)를 선정하고, 
 

- 일선 학교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해 독도지킴이반, 독도 사랑반 등을 운영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독도지킴이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실천․체험하고 우수사례를 일선 학교에 확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④ 온라인 교원 연수

 

도 교육에 대한 교원의 교수‧학습 능력 제고

 

교원의 독도 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2011년 4월부터 교원대상 ‘찾아가는 사이버 독도 교실’ 온라인 연수를 교육과학기술연수원 홈페이지에 개설하여 현재까지 총 5,500여 명의 교원이 연수과정을 이수했으며, 올해에도 약 4,400여 명의 교원이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온라인 연수 대상자를 교원에서 5급 공무원까지 확대함으로써 공무원들이 체계적인 독도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독도정책의 수립‧실행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동북아역사재단(서울 서대문구 소재) 내 독도체험관을 통해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독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살아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독도영토 주권 의식을 확산시키고, 더 나아가 외국인에게도 한국의 독도영유권을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독도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체계적이고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