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섬진강 어류생태관에 가보셨나요? 본문

교육정보

섬진강 어류생태관에 가보셨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4. 13. 09:00

전라북도와 전라남도, 경상남도를 거치는 섬진강은 다양한 생물자원의 보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섬진강은 우리나라 5대 강 중 유일하게 1급수를 유지하며 깨끗한 자연환경과 강 본래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환경적, 생태적, 생물 자원학적으로 보전가치가 아주 높습니다. 지리산 주변을 여행하면서 섬진강 어류생태관을 찾아갔습니다.


섬진강어류생태관은 '섬진강 생태환경 우리의 미래입니다.' 라는 문구를 바탕으로 섬진강의 다양한 생태환경에 관해 소개와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획전시관을 먼저 가보았습니다. '세계의 민물고기'라는 주제로 기획전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어려운 다양한 민물고기들이 생각보다 많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민물고기의 다양함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식인 물고기로 유명한 '피라냐'는 영화나 TV에서만 보았는데 실제로 보니 신기했습니다.

한 마리만 어항에 있어서 그런지 무섭지는 않았지만, 떼를 지어 다니면 정말 무서운 물고기라고 합니다.

기획전시실 탐방을 마치고, 전시관을 둘러보았습니다. 섬진강 어류생태관의 전시관은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전시관은 [천] 전시관으로 '섬진강의 하늘'을 의미합니다. 제2전시관은 [수] 전시관으로 '섬진강의 물'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3전시관은 [지] 전시관으로 '섬진강의 땅'에 대해 알려줍니다.

 

제1전시관으로 이동하면서 섬진강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특히 섬진강에서 들려오는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장치가 있어서 단추만 누르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섬진강에서 들려오는 자연의 소리를 들으니, 섬진강에 진짜로 온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1전시관인 [천] 전시관에는 섬진강의 사계와 섬진강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 섬진강의 어류 등에 대해 다양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풍수 지리적으로 최고의 명당이라고 하는 섬진강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물고기를 해부하여 자세하게 설명한 자료도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제2전시관인 [수] 전시관에는 섬진강에 서식하는 다양한 어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섬진강 어류생태관의 핵심적인 전시관이라고 생각됩니다. 섬진강에 서식하는 어류를 직접 볼 수 있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대형 수족관에 여러 종류의 어류가 전시된 모습을 보면서 속으로 감탄도 했지만, 수많은 어류를 관리하는 어류생태관의 관리시스템에 더 놀랐습니다.

제3전시관 [지] 전시관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 전시관은 깨끗한 환경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매우 존재하고 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 전시관에서는 앞서 지나온 전시관과는 다르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시와 시각자료가 많아 학생들에게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 전시관은 섬진강 어류생태관의 목적과 방향을 말해주는 전시관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을 보호해야 지금의 섬진강에 사는 다양한 생물을 우리 후손들까지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도 생태관 밖에는 생태연못, 야외 수달 전시장, 생태체험 학습장, 야외 분수 등의 다양한 자연 친화적인 시설이 있어 어른과 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즐기는 관람이 가능합니다. 봄, 여름에 섬진강 어류생태관 야외 환경이 기대됩니다.

 

섬진강 어류생태관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곳입니다. 바다 관련 전시관이나 박물관은 많지만, 강에 관련된 전시관이나 박물관은 별로 없습니다. 전시되는 어류의 종류도 다양하여 '강에 사는 물고기'라는 주제로 자유탐구활동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섬진강 주변의 생태환경에 의해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도 알 수 있고 환경보호의 중요성도 알 수 있도록 구성된 섬진강 어류생태관은 과학 교과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교육까지 가능한 곳입니다.

 

자녀와 함께 섬진강 어류생태관에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누리집 전화번호 : 061-781-3665, 366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