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습만화, 어떻게 읽고 있나요? 본문

교육정보

학습만화, 어떻게 읽고 있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6. 5. 11:00
  

아이들은 도서실에 가서 책 읽기를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한 일입니다. 도서실에서 열심히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서 킥킥대는 웃음소리가 나오거든요. 그것도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을 보는 것 마냥 신나게 웃습니다. 어떤 책일까 궁금해서 다가가 보니, 아이들이 읽고 있는 책은 학습만화였습니다. 

진로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학습 만화 <마법천자문 직업원정대>

다른 만화와 달리 학습에 관련된 것을 소재로 그리는 만화학습만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학습만화가 생긴 이후 어린이들은 도서실에 가는 것을 더 반가워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 학습만화, 과연 장점만 있을까요? 제가 한번 파헤쳐 보겠습니다.

과연 학습만화가 어린이들에게 좋은 영향만 주고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린이들은 즐거움을 많이 주는 학습만화에 빠져 만화가 아닌 책은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편견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습만화는 본문에 하는 어휘가 일반 책에 비해 적습니다. 아이들이 학습만화를 쉽고 재미있다고 생각하게 하기 위해 책에 담긴 내용을 많이 줄였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학습만화는 여느 책과 달리 어린이들의 독해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모든 학습의 기초인 독해력의 저하는 어린이들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일부 학습만화는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지나치게 자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작의 내용을 흥미 위주로 바꾸거나 불필요하게 폭력적인 내용을 삽입하는 때도 잦습니다. 그 결과, 만화 속에서 어린이들이 사용하면 안 될 은어와 비속어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저학년은 만화에서 본 폭력적인 장면을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물론 학습만화에는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습만화는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만화의 형식으로 고전 명작, 역사, 과학 등 어린이들이 어려워하는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학습만화는 일반 책들과 달리 사진, 그래프 등 다양한 그림자료흥미로운 이야기, 학생들이 좋아하는 유형의 유머를 섞어가며 내용을 풀어나갑니다. 덕분에 어린이들은 딱딱하고 어려운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학습만화의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미술, 과학, 사회, 역사 등 장르를 가리지 않습니다. 어린이들은 학습만화를 통해 전문분야의 내용은 물론 고전 명작 등의 복잡한 줄거리도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 책일 때에는 쉽게 손이 가지 않는 소재라도 학습 만화의 형태라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만화의 장점은 컴퓨터, 텔레비전에 빠진 어린이들이 다시 책을 손에 잡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장점도 많고 단점도 많은 학습만화. 학습만화의 교육적 효과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만화의 재미와 충실한 내용을 둘 다 만족하게 하는 책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때 출판사와 저자를 살펴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학습만화의 내용에 대하여 전문가의 검수를 받고 있으며, 꾸준히 양질의 도서를 출판하는 곳을 선택합니다.

 

둘째,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화로 표현된 정보가 정확한지, 표준어를 사용하여 서술되었는지 살핍니다. 과학, 역사 부분의 학습만화는 정확한 정보가 더욱 중요합니다.

 

셋째, 될 수 있으면 문학 관련 만화는 피합니다. 만화를 통해 어려운 고전 명작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지만 문학 작품 본연의 맛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만화로 바뀌는 과정에서 문학작품의 아름다운 문체가 사라지고 등장인물들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학습만화는 어린이들에게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책 읽기에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읽도록 도와줄 수도 있고, 학생들이 학습만화의 흥미에만 집착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학습만화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만화로 어린이들의 책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것은 좋습니다. 아이들이 책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책이 재미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학습만화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일반 책을 읽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꾸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