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찾아가는 어린이 이동안전 체험교실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찾아가는 어린이 이동안전 체험교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6. 2. 13:00

찾아가는 어린이 이동안전체험교실

사회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제적 풍요로움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우리의 손길과 발걸음도 더욱 바빠지면서 '안전제일'은 공사현장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특히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은 다양한 안전체험교실을 하고 있었습니다.


며칠 전에 저는 서울 강일 초등학교 학부모연수를 하러 갔습니다. 학교운동장에서 저학년 어린이들은 예쁘게 꾸미는 큰 차 안에 수업하고 있는 것을 봤습니다. 중국에서 교실이 없는 산골에서 이동교실이 있었지만, 한국에 도시 이동교실의 생생한 교육현장이 신기한 저는 발길을 멈췄습니다.

이동안전 체험교실이란

서울시 꿈나무 프로젝트 목적으로 진행되는 '찾아가는 어린이 이동안전체험교실'은 어린이 안전의 산 교육장입니다. 여러 어려움으로 안전교육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안전교육에 사각지대에 놓인 어린이들을 직접 찾아가는데요. 학교, 가정, 화재, 재난, 신변, 놀이 교통안전 등의 주제로 실질적인 체험활동을 통하여 어린이 스스로 안전사고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안전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어떤 내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을까요?

이동안전 체험교실은 총 4단계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어린이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프로그램 체험 후 가능한 활동지 배포합니다. 그리고 어린이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수준별 교육프로그램구성이 되었습니다.

1호차 재난 안전 및 가정안전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예방 및 대처방법을 인지시켜 주기 위해 1호차는 재난 안전 및 가정안전교육을 합니다. 최근 지진발생률이 늘어남에 따라 지진체험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진발생원인과 안전한 대피방법을 익히고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방법을 설명하고 화재 대피법을 배웠습니다.

2호차 신변안전 및 생활안전

어린이들이 알고 있으면서도 실제 상황에서 빈번히 겪게 되는 성폭력, 유괴를 상황별 대처방법을 배우는 2호차에서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함께 재미있는 역할극을 하여 어린이들이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험을 통해 생활안전교육을 합니다. 역할극 할 때 실제상황 연출을 위해 강사뿐만 아니라 녹색 어머님, 담임선생님과 함께 참여유도 합니다. 그리고 이동안전 체험교실은 계절에 따른 안전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여름에는 물놀이 안전교육하고 겨울에는 눈놀이 안전교육을 진행합니다.

3호차 교통안전 및 영상교육

3호차에서 전반적인 교통안전에 대한 다양한 교수자료(동영상 CD, 교통안전표시판, 모형 횡단보도 등)를 활용하여 안전한 행동과 위험한 상황발생 시 대처방법을 체험 위주로 배웁니다. 특히 급제동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전띠 착용의 필요성을 인지시킵니다.

이동부스 안전교육

어린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 및 예방법을 사진을 통해 알리고 안전의식을 고취 시키고자 한 목적으로 이동부스안전교육 코스도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알맞은 옷차림, 안전한 행동과 위험한 행동, 어린이보호구역 같은 학교 내 장소에 따른 안전한 생활 등 사진을 통해 안전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동안전 체험교실에서 서울시 강일 초등학교의 저학년어린이들은 질서 있게 안전공부를 하는 장면을 지켜본 저도 실생활 속의 다양한 안전교육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런 이동 안전체험교실은 처음에 경험했지만, 잊을 수 없어서 참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들은 이동안전 체험교실에서 체험활동을 통한 교육으로 안전사고의 피해를 취소하고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은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을 목적으로 하는 어린이 안전 지도자 양성 교육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학부모와 교육기관 교사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안전교육 사업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어린이 대상 안전교육도 중요하지만, 보호자의 안전의식 확대도 시급합니다.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많은 관심을 부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