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자금대출의 팁! 알고 있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자금대출의 팁! 알고 있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30. 13:00

전쟁 같은 2학기 수강신청을 잘 마무리하셨나요? 자신이 원하는 과목에 수강 신청하여 성공적인 시간표를 짠 학생이 있지만 아쉽게도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에 신청을 못 한 학생도 있을 텐데요. 이제 수강신청과 더불어 중요한 등록기간입니다. 학교마다 등록기간이 다르니 고지서를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등록금을 저와 같이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을 받는 분, 혹은 내실 분을 위한 소개와 팁을 말해드리려 합니다. 장학재단에서의 대출 방법과 조건, 이자율, 상환 방법유용한 팁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장학재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클릭 시 홈페이지 이동)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대출 신청 절차는?

장학재단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과 약정체결 시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E-러닝을 통해 학자금대출과 절차에 대해 배웁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대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정보가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면 신청서가 접수됩니다. 신청서 작성은 꼭 등록기간에 안 하셔도 됩니다. 즉, 등록기간 전에 미리 하시면 등록기간에 바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승인되는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으나 바로 되지는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규이용자학자금대출신청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제출해야 하니 등록기간 전 필요한 서류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를 통해 대출심사를 받고 대출금 지급이 됩니다. 

학자금대출 신청서 작성 페이지

일반학자금? 든든학자금? 학자금대출 소개!

장학재단에는 장학금(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학자금대출이 있습니다. 이 중 학자금대출에서 일반학자금든든학자금이 우리가 받을 등록금 대출 방법입니다. 일반학자금온라인 직접 대출 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편의를 높인 수요자 중심의 대출제도입니다. 신청서를 작성했다면 대출하는 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든든학자금취업 등으로 소득이 발생하면 원리금을 나누어 상환하는 획기적인 대출제도입니다. 일반학자금은 대출금 일부의 이자와 원금을 기간을 두어 갚는다면, 든든학자금은 대학 졸업 후 소득이 발생하는 순간부터 상환이 시작됩니다. 대신에 든든학자금 대출은 소득이 발생하기 전까지 원금과 그때까지 쌓인 이자를 함께 상환하게 됩니다. 이자율은 2.9%로 저렴하므로 많은 학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 동의서 페이지

학자금대출의 조건? 주요 특징을 알아보자!

학자금대출을 받기 위해 심사 과정이 있습니다. 이것은 소득 8분위 이하(든든학자금은 소득 7분위 이하)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므로 이를 심사하는 것입니다. 전 학기 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하고(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대학원생, 장애인, 졸업학년인 경우 적용 제외), 직전 학기 C 학점(70/100점) 이상의 성적을 얻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대출규모일반대학은 4천만 원으로 한도가 있습니다. 생활비도 대출받을 수 있는데 학기당 5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연도 200만 원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이자는 고정금리로 매 학기 고시합니다. 이번 2013학년도 2학기는 연 2.9%입니다. 

 

대출 거래 약정 동의 페이지

거치기간? 원리금균등상환? 상환 방법 팁!

대출 시점부터 상환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출 시점부터 이자만 내는 거치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이 기간엔 이자만 내면 됩니다. 매월 대출시점 한 날 계좌를 통해 자동납부가 됩니다. 이 기간 다음에는 원금과 이자 내는 상환기간을 설정합니다. 이 기간도 최장 10년이며 매월 대출 시점 한 날 계좌를 통해 자동납부가 됩니다.

생활비와 대출약정 정보 페이지

통장에 잔액이 부족하다면 연체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원리금균등상환원금균등상환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동일 조건이라면 원금균등상환의 전체 납부해야 할 금액이 적습니다. 하지만 원리금균등상환은 상황기간 동안 매월 같은 금액을 갚아가는 방식으로 이자가 초반에 많고 기간이 지날수록 줄어듭니다. 납부 해야할 금액이 같아 편의성이 높습니다. 반면 원금균등상환은 매달 내는 원금은 같고 이자는 매달 줄어들며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원금과 이자의 합이 줄어듭니다. 자신의 상황에 고려하여 알맞은 상환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과 원금균등상환 방식

학자금대출 신청기간7월 10일부터 9월 24일까지,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자정 12시까지이며 지급 시간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매년 채무자 소득 신고를 12월에 합니다. 이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학자금대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는지요. 벌써 개강을 한 학교도 있고 9월 2일 개강을 기다리는 학교도 있습니다. 이번 학기엔 어떤 목표를 세우셨나요? 등록금 부담을 덜고 활기찬 개강을 맞이해봅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