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 예방 비법 공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폭력 예방 비법 공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30. 09:00

학교폭력 예방 비법 공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 제3회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 발표 및 시상식 개최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사장 김종기)은「제3회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수상작 선정결과를 학교폭력 예방 포털사이트(www.stopbullying.or.kr)에 발표하고 8월 30일(금)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7월 1일부터 7월 19일까지 진행된 이번「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교․자치단체․수기․일반단체를 선발해 격려하는 한편, 우수사례 공모전은 지난해「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12.2.6)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굴된 현장의 우수사례를 적극 안내하여 학교차원의 자율적 예방 노력을 강조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공모전에는 총 324편이 응모하였으며, 효과성․창의성․일반화 가능성․경제성을 심사기준으로 하여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45편*을 선정하였습니다.

 

학교 분야에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교 여건에 맞게 효과적으로 운영한 초․중․고교 30곳이 선정되었습니다.

 

자치단체 분야에서는 학교폭력을 지역사회의 해결 과제로 인식하고 관내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 및 교육지원청들과 적극 협력하고 있는 자치단체 6곳이 선정되었습니다.

 

수기 분야에서는 일반 교사 외에도 교감, 경찰,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 학생 등 자신의 위치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묵묵히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7편이 선정되었습니다.

 
일반단체 분야에서는 학교폭력 피‧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거나 뮤직비디오, 뮤지컬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관람을 실시하여 학교폭력 예방의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 2곳이 선정되었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우수사례 공모전을 통해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전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향후에도 지속될 수 있기를 희망했습니다.

 

이번 「제3회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사례는 e러닝 콘텐츠, 책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하여 일선학교에 보급․확산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