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13~'17) 발표 본문

교육부 소식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13~'17)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3. 08:30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13~’17)」발표


◇ 잠재력 기반 선발 확대로 공정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       

    ∙ 소외계층 영재교육 대상자 대폭확대:2.46%(‘12)→10%(’17)        

    ∙ 교사관찰․추천제 내실화로 사교육 유발요인 억제


◇ 국가 표준모델 제공 및 평가․컨설팅 강화로 질적 도약

    ∙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평가준거 마련     

    ∙ 중앙 및 지역 영재교육컨설팅 확대, 우수 프로그램 평가․확산


◇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 : Gifted Education Database) 확대․개편

    ∙ (가칭)영재성 발달기록부 도입, 수혜자 국가관리 체계 구축

    ∙ 영재학생 사이버 상담(Cyber Counseling), 영재교육정보 제공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10월 3일(목)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 이번 발표는「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08~‘12)」완료에 따라 향후 5년간의 영재교육 목표 및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달 발표된「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방안」세부 후속계획 중 하나입니다.

○ 동 계획은 관계부처, 전문가․시도협의회(8회), 심포지엄 및 공청회(2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되었으며, ‘13.8월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통하여 확정되었습니다.   



비전 : 영재교육의 최적화를 통한 창조적 인재육성

  - 5대 분야, 17개 추진과제 제시 - 


이번에 수립된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는 지난 제2차 계획에 대한 성과평가 및 분석을 통하여, 5대 분야에 걸쳐 17개 추진과제를 제시하였으며,

2차 계획이 영재교육의 양적 기반확대 및 체제구축에 중점을 두었다면, 3차 계획은 영재교육의 질적 도약을 위한 내실화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창의적 융합영재 양성 본격화

  - 영재의 꿈․끼를 펼칠 수 있는 수월성 지원체제 구축 -

 - 시․도 협력 및 유관기관 협업체계 강화  - 


교육부는 금번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수립을 계기로 앞으로 영재교육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이를 통하여, 창조경제 실현을 뒷받침할 핵심적 자산으로서 창의적 융합영재 양성을 본격 뒷받침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동 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 걸쳐 보다 촘촘한 수월성 개발 체제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 정규교육과정을 통한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영재성을 가진 학생에 대한 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를 위한 사회적 인식 확산 및 자원의 투입을 원활히 하여, 

○ 다양한 영재성이 적기에 발견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영재의 꿈․끼가 활짝 펼쳐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관계부처 및 시․도별 시행계획을 마련을 통하여 추진상황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 및 정책협의회, 시도 영재교육지원센터 등 유관기관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나갈 계획입니다.


[질의응답자료]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상세자료 자세히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