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3년 또래상담 우수사례 보고대회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3년 또래상담 우수사례 보고대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2. 20. 08:00

2013년 또래상담 우수사례 보고대회 개최

- 전국 초·중·고 또래상담자 한자리에 축제마당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여성가족부(장관 조윤선)는 오는 12월 20일(금) 백범김구기념관에서 ‘2013년 또래상담 우수사례 보고대회’를 개최합니다.


또래상담학교 교실에서 함께 생활하는 또래친구(상담자)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 상담과 심리·정서적 지원을 해주고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는 동아리 활동으로,

 -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의 대표적인 협업사업으로 2013년 기준 전국 5천여개교에서 7만여명의 또래상담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 이들 또래상담자는 사소한 폭력이라도 방관하지 않고, 피해자 또는 가해자에게 다가가 어른들의 시선에서 미처 보지 못한 것을 발견하고, 친구 곁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하며 함께 노력하여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또래상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또래상담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기관과 유공자를 격려하는 축제마당이며, 17개 시·도에서 또래상담자 등 500여명이 참석합니다.


❍ 고등학생때 또래상담 활동을 한 바 있는 선배또래상담자인 장성규(JTBC)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며, 1부에서는 미국 NAPPP(National Association of Peer Program Professionals) 회장 틴달(Dr.Tindall) 박사의 초청강연이 진행됩니다.


2부에서는 유공자 시상, 선배 또래상담자 위촉식, 또래상담자 우수사례 발표, 또래상담 UCC 상영이 있을 예정으로,


❍ 유공자(기관) 시상에서는 지난 11월에 진행된 또래상담자 우수사례 공모* 결과 입상한 20명과 공적 심사를 통해 선정된 유공자 4명**, 부산항만물류고등학교,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 또래상담자 우수사례 : 총 329건 사례 공모, 20건 사례 선발 ** 지도교사(1명), 지도자(1명), 또래상담자(2명)


❍ 아울러 교육부와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한 한호정 학생과 임정의 학생이 실제 또래상담 경험 사례를 발표합니다.


3부 어울마당 시간에는 또래상담 퀴즈, 또래상담자들의 고민과 이야기를 라디오 사연 형식으로 소개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또래상담자들의 목소리가 들려’ 코너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작년부터 또래상담자 활동이 활발해졌는데, 특히 올해 제1회 또래상담활동 주간(10.21~25)을 맞아 또래상담 홈페이지(www.peer.or.kr) 및 또래상담 중점학교 운영을 통한 표준모델(학교급별) 개발, 애플데이·선플달기 운동, 프리허그 등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했습니다.

내년에도 교육부,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청, 학교와 함께 또래상담 활성화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전한 학교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