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 평가결과 본문

교육부 소식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 평가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 24. 09:00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 평가결과 

- 인증대학 49개교 및 비자발급제한대학 13개교 확정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법무부(장관 황교안)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위원회를 개최하여 2013년도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평가 결과확정․발표하였습니다.

 

 ○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인증제는 한국 고등교육의 국제적 신뢰도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유학생 관리의 모범적 기준제시, 유학생 질 관리를 제도화하기 위하여 2011년에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이 우수한 대학에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인증위원회는 서면심사*와 현장 정성평가**를 거쳐 인증대학 49개교비자발급 제한대학 13개교를 선정하였습니다.


2013년도 선정 인증대학은 총 49개교이며 그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창신대는 ’13년에 전문대에서 4년제로 전환되었으나, 기존에 재학 중인 전문대생을 대상으로 인증을 신청하여 평가받았으며 인증대학으로서의 혜택도 전문대 학생들에게만 적용됨

 ○ ’13년 신규 선정된 인증대학24개교이며, 인증기간 총 3년(’14.3월~)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매년 절대지표 기준값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이들 인증대학우수한 유학생 유치․관리 체계가 구축되어 있다고 평가된 대학으로 주요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건양대는 유학생의 학업, 생활 적응 지원을 위하여 학기별 5회 이상 유학생 대상 간담회 및 학사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연 1회 재학생 무료검진 실시 및 유학생 입학 서류 진위여부의 철저한 확인 등 유학생 관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경상대는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진주시와 협력하여 매년 「경상 외국인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고, 유학생 대상 맞춤형 한국어 교육과정 개설, 한국어능력시험(TOPIK) 자격 취득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부산대는 유학생의 학업 지원 및 중도탈락 방지를 위해 학사경고자 상담제를 운영, 1대1 성적 분석 및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학생의 취업 관리를 위해 취업 정보 제공 및 취업 컨설팅, 단기 방학 인턴쉽 실시 등을 통해 유학생이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서강대는 유학생 지정좌석제 및 출결담당 조교제를 통해 유학생의 출결 사항을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별 출결사항을 학사관리시스템에 입력, 유학생에게 통지하는 등 엄격한 학사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제주한라대는 유학생 관리 시스템을 별도 구축하여 유학생의 학습과 생활관리 전반을 경력개발과 연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증대학 선정 방식>

한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위원회와 정부 부처(교육부․법무부)는 인증제와 연계하여 대학의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실태를 점검하였습니다.


 ○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실태조사는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외국인유학생이 있는 모든 대학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합니다. 

   - 중도탈락률, 불법체류율, 의료보험 가입률 등 5가지 절대지표(전문대 4개 지표)를 중심으로 하위대학을 분류한 후, 정성지표 중심의 현장평가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비자발급제한대학을 선정하였습니다. 


 ○ ’13년도에 신규로 선정된 비자발급제한대학총 10개교이며, 기존 비자발급제한대학 중 비자발급제한 해제심사를 통과하지 못하여 비자발급 제한이 연장되는 3개교를 포함하여 총 13개교가 비자발급제한대학으로 확정되었습니다. 

   - 해당 대학들은 '14년 2학기부터 1년간 비자발급이 제한되므로, 유학생 신규 유치보다는 기존 유학생 관리 개선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 비자발급 제한은 신․편입 외국인유학생(D-2) 및 어학연수생(D-4)에 한하며, 교환학생, 대학원생, 기 입학하여 학업 중인 재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없음

2013년도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 평가 결과, 우수한 인증대학 정보재외공관에 제공되어 한국 유학을 원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홍보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