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새학기 맞이 필수 기초학습! 본문

교육정보

새학기 맞이 필수 기초학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4. 2. 20. 11:00

새로운 학년 진학에 앞두고 많은 어린이가 한 학년 올라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선생님, 새로운 친구들, 새로운 교과서. 새로운 것들이 많습니다. 새 학년이 되는 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습니다.

아이들뿐 아니라 학부모님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학부모님은 혹시 내 아이가 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할까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봄방학 동안 새 학년의 학습을 위해 미리 준비해둔다면 새 학년 공부가 더 즐겁겠지요.


먼저 저학년 학생들이 준비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연필 바르게 잡기입니다.


바른 자세로 글씨를 쓰는 첫걸음은 연필 바르게 잡기입니다. 저학년 때, 연필을 바르게 잡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나중에 교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육각 연필을 사용하는 것도 연필 잡는 법을 익히기 위해서입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와 검지를 둥글게 모아 연필을 잡고 중지로 연필을 지탱합니다. 연필이 엄지와 검지의 가운데 정도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피로감이 적습니다.

둘째, 읽기 연습입니다.

 

아직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읽기입니다. 특히 읽기는 다른 친구와 내가 읽는 것이 비교되기 때문에 자신감을 잃기 쉽습니다.

아이의 나이에 맞는 권장도서를 골라서 큰 소리로 읽습니다. 다른 책을 한 번씩 읽기보다 같은 책을 여러 번 읽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읽기 확인표를 이용하여 한 번 읽을 때마다 색칠하면 아이들이 재미있어합니다.

셋째, 글씨 연습입니다.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저학년 학생들은 글씨를 바르게 쓰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글씨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도 공책과 연필만 있다면 쉽게 글씨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희 교실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형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표를 만들고 그 표 안에 가로줄과 세로줄을 넣어 글씨를 씁니다. 그것을 공책에 붙여서 아이들이 따라 쓰게 합니다. 글씨 연습 내용은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동화책이 좋습니다. 이 경우 글씨를 똑같이 쓸 것을 요구하기보다 글씨의 균형에 집중해서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학년 학생이 준비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책 읽기입니다.

 

책 읽기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어린이가 책 읽기를 어려워합니다. 책읽기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활동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책을 고를 때, 아이들의 관심사를 고려해서 책을 고릅니다. 아이에게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고 아이와 함께 책을 읽습니다. 읽은 뒤 어려운 독후감을 작성하는 대신, 아이와 함께 등장인물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책 읽기에 흥미를 느끼면 그때 더 많은 독후 활동을 진행해도 좋습니다.

둘째, 알파벳 외우기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3·4학년은 일주일에 2시간, 초등학교 5·6학년은 일주일에 3시간 영어를 공부합니다. 영어를 음성 언어로 배울 때 즐거워하던 아이들도 영어 시간에 문자 언어가 등장하면 어려움을 느낍니다.

알파벳을 외우는 것은 문자 언어 습득의 기본이 됩니다. 아이의 학년에 맞는 영어 실력을 강요하기보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더 도움됩니다. 노래와 놀이 등을 활용하여 알파벳과 친해지되, 아이가 충분히 알파벳에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기본연산입니다.

 

수학은 단계별 학습으로 진행됩니다. 기본 연산이 잘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어렵습니다. 많은 어린이가 쉽게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수학 학습에 앞서 아이의 수학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알아야 수학 학습의 시작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시작점을 찾아낸 뒤 기본 연산에 초점을 맞추어 꾸준히 연습합니다. 수학도 예체능처럼 매일매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잡한 계산을 요구하는 문제를 풀기 전에 수식 연습을 통해 수학에 익숙해지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끔 합니다.


봄방학 동안 새 학년을 잘 준비한다면 올해 더 즐거운 한 해가 될 수 있겠죠?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할 것을 권하는 대신 부모님도 함께 봐주세요. 부모님의 도움 없이 아이들이 혼자 공부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하나하나 확인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더 집중해서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높은 탑을 쌓을 수 있습니다. 방학 동안 열심히 준비해서 올해 더 즐거운 학교생활을 맞이할 수 있길 바랍니다. 


[강낭콩] 기자 기사 더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