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 ! 스마트 폰으로 본문

교육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 ! 스마트 폰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4. 09:10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 스마트 폰으로
-『진로와 직업』스마트북 전국 서비스 시작 (3.10.)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박영범)은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을 위하여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진로와 직업」스마트북을  ‘14년 3월부터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진로와 직업」스마트북은 2012년에 개발한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진로개발 및 설계 역량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용 스마트북입니다. 이는 ’12년 개발․보급하여, ’13년에 SCEP(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 운영학교*를 포함한 일부 중학교에서 안드로이드폰과 PC버전을 중심으로 활용한 교수학습 보조 자료입니다.

* SCEP(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 : ‘「진로와 직업」 스마트북’, '창의적 진로개발 활동지’, '연극을 통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창업가 정신을 키워주는 활동지’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는 학교 단위 진로교육 실천 프로그램.

 
’14년에 서버를 확장하여 웹사이트 상의 동시접속자 수를 늘리고,  iOS 계열 스마트폰과 패드 사용자용을 추가 개발하였으며, 학습자 관리기능 등도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수용하기 위해 새로 개발되는 콘텐츠, 진로활동지, 다양한 진로교육 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개방적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진로와 직업」스마트북은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총 4종으로 개발되었으며,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진로교육 수요자와 공급자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사는 LMS 기능*을 활용하여 강좌관리, 수강신청 관리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이력 정보를 관리하며 학습을 독려할 수 있습니다.

*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기능 : 온라인 학습활동을 전반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 「진로와 직업」 스마트북에서 수업 개설 및 수강신청 관리, 수업 이력 및 진도 관리, 자료실과 학습 상담 게시판 서비스, 교사의 수업 운영 관련 통계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음

 

‘나의 반 만들기’, ‘반별 학생 등록 상황보기’, ‘나의 수업 진도 보기’, ‘활동지 보기 및 출력’ 등의 웹서비스와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학생 또는 사용자 그룹을 지정, 필요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는 등의 ‘공지사항’ ‘커뮤니티’ 기능을 통하여 수업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은 교사가 개설한 학습 관련 정보를 학습하고, 게시판 서비스를 활용하여 친구들과 학습자료, 과제물, 활동지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하는 등 다양한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도 가능합니다.

 

교사-학생 간의 1:1 진로상담도시-농촌 지역의 학생간의 직업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활용한 학습지는 자신의 스마트 기기에 저장하여 개인별 진로활동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방과후에도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PC를 활용하여 해당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으며, 수업 시간에 저장한 정보나 이력은 진로활동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 및 기타 회원들은「진로와 직업」스마트북을 통해 학교 진로교육을 개괄하고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필요한 진로교육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진로와 직업」스마트북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 진로교육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으며, 향후 급변하는 미래의 직업세계와 진로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진로개발 활동지’, ‘전환기 진로교육 프로그램(STP*)’ 등을 지속적으로 추가 업데이트하여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STP(School Transition Program) : 초6, 중3, 고3(대학진학/취업) 대상으로 상급학교/취업의 원활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전환기 진로지도 프로그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