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꿈을 이어주는 평생교육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꿈을 이어주는 평생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9. 13:00

정부3.0으로 알아보는 학력인정 평생교육 정보
꿈을 이어주는 평생교육

평생교육 I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I 전문교육 I 평생교육 활성화

누구나 한 번쯤은 하늘을 보면서 '앞으로 무엇을 할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상황이라면 더더욱 많은 고민을 할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미리 배우고 싶어 하는 아이들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는 요즘, 평생교육 시설에서 교육을 받으면 학력이 인정되는지 궁금했습니다. 평생교육시설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몇 년 전 친구의 자녀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고민을 하다가 일반 학교에 진학을 한 경우가 있었답니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변의 학부모들에게 물어보기도 했지만, 만족할 만한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순간 떠오르는 것이 있었습니다.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새로운 '정부 3.0'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준다는 바로 그곳이지요. 정부 3.0에 대해서는 여러 매체를 통해 알고 있었답니다.


교육부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정보를 알 수 있을까? 

① 역시나 교육부 정부 3.0 정보공개가 보였습니다.

② 정부 3.0 정보공개에서 사전정보공개를 확인합니다.

③ 대학․대학원 및 평생교육정보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부사전정보공개로 계약․재정․예산정보, 감사정보, 교육부 주요 정보, 포상, 유․초․중․고학교 및 학생정보, 대학․대학원 및 평생교육 정보, 유학 및 교원 정보, 정보화 및 교육통계 정보로 나누어 공개하고 있었는데 대학․대학원 및 평생교육 정보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전국에 있는 학력인정 고등학교를 볼 수 있었는데 미용, 애니메이션, 보건, 정보, 골프, 경영, 자동차, 예술, 조리 등 학교 이름만으로도 전문적인 교육을 시행하는 학교임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색다른 교육을 받을 거라는 기대를 하고, 인근에 있는 경북미용예술고등학교를 방문해보았습니다.

학교 정문에서 보이는 학교는 일반 학교와 별 다른 점은 없어 보였습니다. 갑자기 학교를 찾아서 당황스러울 법한데도 선생님께서는 반갑게 맞아주시며 여러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경북미용예술고등학교에서는 미용을 전문적으로 배우게 되는데 국어, 수학, 과학, 영어 등의 일반 과목들도 배우고 그에 더해서 머리 디자인, 피부미용, 메이크업, 손톱다듬기&예술 등을 학습하게 된다고 합니다. 학생들은 학교 분위기도 좋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대부분 학생들은 학교를 졸업한 후의 계획도 이미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미용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

학생들의 진지함과 손놀림을 보니 지금 당장에라도 연습이 아닌 실제라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쉬는 시간에도 아이들의 손은 열심히 움직이고 웃음소리가 맑고 깨끗합니다.

미용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학교라 여학생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남학생도 재학하고 있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는 오히려 남학생이 열심히 잘한다고 하시네요. 일반 학교처럼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서 졸업생들은 고등학교 때 배운 것들과 관련하여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려고 미용 관련 학과로 대학진학을 하기도 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에 나서기도 한답니다학교를 찾아가 활기차고 밝은 학생들을 직접 만나보니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메이크업과 머리 디자인을 가르치시는 정미광 선생님과 아이들

평생교육시설에서 교육을 받더라도 모든 시설에서 학력인정을 받는 것은 아니랍니다. 학력인정을 해주는 평생교육시설은 2013년 4월을 기준으로 전국에 52개가 있다고 하는데 교육부의 '정부 3.0정보공개'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교육부 정부3.0 정보공개' 통해 고등학교 학력인정뿐만 아니라 전공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도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네요전 공과를 설치·운영하는 고등기술학교 중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졸업자와 동등할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로 전공대학 명칭을 사용하여 현재 3개교가 인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바로 국제예술대학, 백석예술대학교, 정화예술대학 이 세 곳이라고 하네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를 통해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알게 되었고, 덩달아 지인들에게도 알려줄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교육부의 정부 3.0 정보공개'가 투명하고 행복한 교육에 밑거름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이디어 팩토리가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