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통일교육 강화 위해 교육부­­·통일부 힘 합쳐 본문

교육부 소식

통일교육 강화 위해 교육부­­·통일부 힘 합쳐

대한민국 교육부 2014. 5. 26. 09:54


통일교육 강화 위해 교육부­·통일부 힘 합쳐

학교 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업무협약서(MOU) 체결

「통일교육 주간(‘14.5.26~30)」에 전국 학교에서 계기교육 실시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통일부(장관 류길재)는 5. 26(월) 10:00 통일부 대회의실에서 「한반도 통일시대 기반구축」에 기여하는 체계적인 학교 통일교육 추진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합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양 부처 간 상호 협력을 통하여 학교 통일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통일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주요 협력 내용은 매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 조사 공동 실시,  교원 사이버 연수 콘텐츠 공동 사용, 통일 대비 미래세대 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 통일교육 주간 ‘계기교육’ 확대 실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지원 등입니다.


교육부와 통일부는 제2회 ‘통일교육 주간*’(’14.5.26~5.30)을 맞아 전국 초․중․고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 정규 교육과정 시간을 활용하여 통일 계기교육을 실시하고, 학교별 여건에 따라 통일을 주제로 하여 백일장, 체험활동, 외부 전문강사 강의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13년부터 통일공감대 형성을 위한 국민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다양한 통일교육을 실시하도록 매년 5월 마지막 주를 통일교육 주간으로 지정·운영하고 있음


교육부는 전국 학교에서 통일 계기수업을 1시간 이상 실시하도록 권장하였고, 각 급 학교별 수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통일교육 자료 54종*을 통일부와 함께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하였습니다.

※ 도덕, 사회 교과 등의 통일교육 내용과 연계하여 학생의 통일 생각열기, 남북한 이해하기, 평화통일 만들기, 통일의식 고취를 위한 수업 자료


최근 통일 미래세대인 초․중․고 학생들이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회의적이고, 무관심이 확산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교육부와 통일부는 업무 협약 체결과 제2회 ‘통일교육 주간’ 공동 운영으로 학교 통일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올바른 통일의식을 높여 나가고, 한반도 통일 시대를 열어나갈 훌륭한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는 데 힘을 합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