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금연은 '목요일'부터, 출산은 '토요일'에 하라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금연은 '목요일'부터, 출산은 '토요일'에 하라

대한민국 교육부 2009. 9. 3. 09:48
각종 업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다가 끝나는 금요일은 그야말로 해방을 만끽하는 날이다. '금요일 밤의 열기(Friday Night Fever)'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일주일 가운데서 금요일을 가장 좋은 날로 생각하고 있을까?

아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요일을 가장 행복한 날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가장 나쁜 날은 수요일로 꼽고 있다.



인터넷에서 주고받은 좋은 말과 나쁜 말을 요일별로 분석 

영국의 유력 일간지 텔레그라프(Telegraph)는 최근 인터넷판 뉴스에서 “Sunday is our happiest day, but what about the rest of the week?”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일요일은 행복 수치가 최고조인 가장 좋은 날이고 수요일은 최악의 날"이라고 보도했다.

▲ 각 요일별로 행복수치를 조사한 결과 일요일이 가장 좋은 요일로 나타났고 수요일은 가장 나쁜 날로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인터넷에서 사용된 좋은 말과 나쁜 말을 분석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다.



이 신문은 또한 “사람들에게 널리 퍼져 있는 심리적 우울증인 월요병(blue Monday)에도 불구하고, 월요일은 일요일에 이어 두 번째로 행복한 날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버몬트대학 수학과 피터 도즈(Peter Dodds)와 크리스토퍼 댄포스(Christopher Danforth)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지난 4년 동안 240만개에 달하는 블로그와 인터넷 메시지에 사용된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들을 요일별로 분석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은 것으로 밝혀졌다. 

다시 말해서 인터넷 속에서 오고 간 말들 가운데 일요일에는 아름다운 말들이 많이 사용된 반면 수요일에는 남을 욕하거나 비방하거나 ‘재수 없다’며 이맛살을 찌푸리게 하는 말들이 많이 실렸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다른 요일들은 어떨까? 다음은 수학자들로 구성된 버몬트대학 연구팀이 각 요일에 따라 분석한 행복수치의 내용이다. 또한 각종 다른 통계도 곁들여 결론을 내렸다.



주식투자는 월요일, 임금인상 요구는 수요일 

♦월요일= 주식 투자에 좋은 날이다. 금요일 주식상황을 대충 파악했기 때문에 유망한 종목을 골라 신나게 투자할 수 있다. 그러나 월요병으로 생기를 되찾기에는 별로 좋지가 않다. 또 5분의1 이상이 월요일에 사망하며 심장마비로 죽기 쉬운 날이다.

♦화요일= 블로그 페이지를 업데이트 하기에 안성맞춤인 요일이다. 블로그 조회수가 가장 많은 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킨쉽에는 별로 좋은 날이 아니다. NOP(National Opinion Poll, 전국여론조사회사)가 실시한 건강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남녀 사이의 성관계가 가장 적은 날이 화요일이다.

♦수요일= 임금인상을 요구하기에 가장 좋은 요일이다. 하지만 운전하기엔 나쁘다. 기업체 사장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사원들의 요구 사항을 가장 잘 들어주는 날이 수요일이라는 통계가 나왔다. 

월요일은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느라 분주하고 목요일과 금요일은 주말 계획을 세우느라 정신이 없다. 자동차 정비회사 벨로(Velo)에 따르면 교통 사고가 가장 빈번한 요일이 수요일로 나타났다. 자동차 보험 청구 사례 5만5천 건을 분석한 결과다.



담배 끊기 좋은 날은 목요일, 금요일은 지진 많아

♦목요일= 담배를 끊기 좋은 날이다. 그러나 비 때문에 망칠 수도 있는 날이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목요일에 금연을 시작해 주말까지 연결되면 최소한 3~4일은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 3~4일 동안 담배를 피우지 않고 버틸 수 있다면 금연 성공률은 한층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목요일에는 평균 2.97mm의 비가 내린다는 통계가 나왔다.

♦금요일= 기업주에서 볼 때 직원을 해고하기에 가장 좋은 요일이다. 지진의 위험이 가장 많은 요일이다. 

 

▲ 영국의 경우 토요일에 태어난 아기는 유명한 정치인 등 출세할 확률이 높다는 통계가 나왔다.

경영 컨설턴트 주디 제임스(Judi James)에 따르면 직원에게 해고 통보를 하기에 가장 나쁜 요일은 월요일이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부정적인 메시지만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금요일에는 상대방에게 해고 통보를 해도 상처를 덜 받고 순순히 다른 직장을 알아보겠다고 동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역사상 지진이 가장 많이 발생한 요일은 금요일이었다. 인도 구자라트에서 3만여 명의 사망자를 낸 지진이나 이란 밤에서 4만여 명의 사망자를 낸 역사상 최악의 지진 등 지진의 반 이상이 금요일에 발생했다.



토요일에 낳은 아기, 출세 가능성 높아

♦토요일= 아기를 낳으면 좋은 날이다. 토요일에 아기를 낳으면 나중에 출세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가 있다. 1900년 이후 영국 수상을 지낸 정치 지도자 20명 가운데 30%에 달하는 6명이 토요일에 태어났다. 해럴드 윌슨, 스탠리 볼드윈, 앤서니 에덴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술 마시기에는 좋은 날이 아니다. 토요일은 애주가들이 조심해야 하는 날이기도 하다. British Medical Journal에 따르면 알코올 중독으로 입원한 사람들의 숫자가 3분의 2 증가했다.

♦일요일= 이메일을 보내기에 좋은 날이다. 평일에는 바빠서 이메일을 잘 열어보지 않는다. 그러나 일요일에는 여유 있게 읽어볼 수 있다. 일요일에는 이메일 열어보는 빈도가 3분의 1이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요일에는 가족이 모두 함께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주부에겐 요리를 하느라 힘든 시간이기도 하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행복연구저널(Journal of Happiness Studies)>에 실렸다.


<<< ⓒ사이언스 타임즈 http://www.sciencetimes.co.kr/
김형근 편집위원 | hgkim54@nave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