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학교 현장에 독도 교재 보급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부, 학교 현장에 독도 교재 보급

대한민국 교육부 2014. 8. 27. 16:00


교육부, 학교 현장에 독도 교재 보급
- 독도 수업에 활용할 초・중・고등학교용 독도교재 배포 -

교육부는 학교 현장의 체계적인 독도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독도 교재인『독도 바로 알기』를 발간하여 배포합니다.


이번에 보급한 독도 교재는 교육부가 지난 2011년 개발한 교재를 근간으로 하여 지난 4월에 개정한 ‘독도교육 내용체계’와 ‘독도 통합 홍보표준지침’에 의거하여 수정・보완하고, 최근의 독도관련 연구 성과물을 반영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독도 교재의 내용이 어렵다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학교 급별 학생들의 학습수준을 고려하여 용어와 표현을 정비하였습니다. 

 

『독도 바로 알기』학습 교재는 동북아역사재단에서 개발하고 3회 이상 독도 전문가의 검토와 독도영토관리대책단 등 독도 유관 기관의 감수를 거쳐 발간하였습니다. 

 

이번 교재는 독도교육과 연계성이 높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학생용 교재이며, 전국의 학교로 200만 부를 직접 배포하였습니다.

  

초등학교 교재는 전체적으로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단어와 문장을 쉽게 개정하고, 친숙한 캐릭터와 삽화로 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을 위해 워크북 형태의 학습지를 삽입하였습니다.

   

중학교 교재는 단순한 텍스트 중심의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독도에 대해 궁금해 하는 핵심 질문 8개를 선정하여,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새롭게 구성함으로써 중학생들의 흥미유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고등학교 교재는  ‘독도교육 내용체계’의 개정에 따라 수정된 독도교육의 목적인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영토인 근거를 체계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라는 측면을 충실히 반영하여, 독도 영유권에 대한 국제법적 근거 부분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교육부는 이번에 발간한 ‘독도 교재’가 독도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단위학교에서 사회, 역사, 지리 등 정규수업 보조 교재로 활용되거나, 독도 관련 계기 수업·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또한, ‘독도 교재’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동북아역사재단 (www.historyfoundation.or.kr) 누리집에 파일로 탑재하고, 앞으로 독도 교재에 대한 교사용 참고 자료를 별도로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붙임]교육부, 학교 현장에 독도 교재 보급.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