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인재의 꿈을 키운다! 4월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 본문

교육부 소식

과학인재의 꿈을 키운다! 4월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

대한민국 교육부 2015. 4. 30. 18:37

과학인재의 꿈을 키운다! 

4월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



  

4월 20일(월)부터 4월 24일(금)까지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을 운영합니다.


‘2015년 교육기부 주간’은 매월 사회 각 분야의 기관, 단체, 전문가들이 유‧초‧중‧고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다양한 실생활 체험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별 교육기부 주간 프로그램인데요.  지난 1월에는 '인생설계', 2월에는 '전통문화', 3월에는 '인성'을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제

인생

설계

전통

문화

인성

과학

기술

가족

공동체

글로벌

법 / 여행

지속

가능한

지구

독서

문화

경제

나눔

▲2015년 교육기부 주간 운영 주제(출처: 교육부)


과학의 달인 4월(과학의 날 4.21, 정보통신의 날 4.22)을 맞아 미래의 과학자를 희망하거나, 쉽고 흥미롭게 과학을 체험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과학기술분야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번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은 “과학기술이 열어가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총 21개 기관 등이 26종의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요. 약 6,859명의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은 기업, 공공기관 등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고, 특히 현직 과학자가 직접 열어주는 실험실에서 과학 원리를 체험하며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탐색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 주요 프로그램 >


▶(아시아나항공 색동나래교실) 항공업계의 다양한 직무(조종사, 승무원, 항공정비사 등) 강연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항공 분야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교육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이공계 분야에 꿈과 끼를 가진 여고생에게 진로 탐색, 진학·진로 정보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멘토링 프로그램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의 연구 분야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기계기술에 대한 이해와 대표적 연구 성과인 자기부상열차 시승을 통해 기계기술 흥미 제고

 


▶(전북대, 제주대, 조선대, 중앙대, 포항공대) 실험실 체험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과학기술 교육기부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이 미래사회와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뿐 아니라  과학도의 꿈을 키워나가는데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교육기부 홈페이지(www.teachforkorea.go.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