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소비를 하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요? 본문

교육부 소식

과소비를 하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5. 7. 19:01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교 길에 코를 자극하는 맛있는 떡볶이 냄새는 그냥 지나칠 수 없게 만듭니다. 또한 친구들과 PC방 이용도 학업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그런데 아무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이와 같은 소비를 계속하게 된다면 정작 필요한 물건을 구입을 하지 못하는 사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합리적인 소비 습관이 필요하지요.


합리적 소비는 먼 미래까지 내다보고 가지고 있는 돈을 고려해서 여러 가지 상품 가운데서 적절한 물건을 선택하고 최대 만족을 얻는 소비행위를 의미하는데요. 합리적 소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일까요?


▲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기르는 방법(출처: 에듀넷)



1. 자신의 소득을 고려한 후 비용에 비해 만족이 큰 것을 선택해야 해요.

자신의 만족을 위해 비용을 많이 들여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죠. 소득 수준을 넘을 경우엔 빚을 지게 되고 그러면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소득 수준을 고려한 소비를 해야 합니다.


2.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수집하세요.

같은 물건이라 하더라도 판매하는 곳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인터넷 가격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미리 가격과 제품정보, 성능, 다른 관련 상품의 정보를 미리 알고 있다면 만족스러운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3. 꼭 소비해야 할 것의 우선순위를 정해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돈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싶은 것을 모두 살 수는 없어요. 그래서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고 정기적으로 써야할 것과 비정기적으로 써야할 것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소비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큰 만족을 주는 것을 선택하려면 나머지 것은 포기를 해야죠.

오늘 저녁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고기도 먹고 싶고 스파게티도 먹고 싶지만 한 가지만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 친구는 고기를 먹음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과 스파게티를 먹어서 얻게 되는 이익을 비교하여 좀 더 만족이 큰 것으로 오늘 저녁 메뉴를 고르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소비의 과정에서 항상 선택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선택에 들어가는 비용과 그로부터 얻는 만족감을 비교해서 비용에 비해 이익이 가장 큰 것을 선택해야 합리적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 어떤 걸 택하는 것이 가장 큰 만족을 얻을까요?(출처: 에듀넷)



우리가 지불하는 비용에는 물건 구입을 위한 비용뿐만 아니라 기회비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회비용이란 어떤 것을 선택함으로써 포기하는 여러 대안의 가치들 중 가장 큰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부모님께 받은 용돈으로 만화책을 살 것인지, 영화를 볼 것인지, 햄버거를 살 것인지를 고민하는 경우를 가정합니다. 용돈이 충분하지 못해서 세 가지 중에 하나만 선택해야한다면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하지요.


만약 만화책 구입, 영화 관람, 햄버거 순으로 가치를 부여했고 이에 따라 만화책을 샀다면 이때의 기회비용은 영화 관람이 됩니다. 합리적인 선택은 만화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영화 관람으로 인한 이익보다 크도록 선택하는 것입니다.


합리적 소비에 영향을 주는 신용

​부모님이 여러분에게 고가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사줄 때 또는 외식을 하거나 시장을 보시고 계산을 할 때도 대부분은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을 본 적있을 겁니다. 신용카드는 카드 사용자의 평소 신뢰도를 이용하여 소유자로 하여금 즉시 대금을 지불하지 않고도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카드로, 신용카드로 구입하면 당장의 목돈이 나가지 않아 편리하게 소비생활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신용카드(출처: 에듀넷)



이처럼 현대 사회를 신용 사회라고 할 만큼 신용의 사용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신용이란 미래에 갚을 것을 약속하고 물건을 구매하거나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기회비용 말고도 신용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용은 소비 생활에 있어서 기본적인 신뢰를 토대로 여러 가지 규제와 절차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신용 카드의 사용은 물론 일정 기간 후에 돈을 지불하는 핸드폰 사용 요금, 신문 대금 등도 모두 신용을 이용한 거래의 예입니다. 신용을 활용하면 현재에 돈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신용 카드나 대출 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소비를 할 수 있고 현금을 항상 가지고 다녀야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죠.


다만 신용도 언젠가는 갚아야할 빚이기 때문에 소득 수준 이상으로 신용을 사용하면 충동구매에 따른 과소비 문제, 결제 대금의 연체로 인하여 신용이 좋지 않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금융 기관에서 돈을 빌리기 어렵게 되거나 돈을 빌릴 때 더 많은 이자를 내야하고 심지어 직업을 선택할 때에도 불이익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솝우화의 양치기 소년처럼 한 번 신용을 잃게 되면 다시 신용을 쌓기 어려우므로 소득이나 지불 능력을 초과하는 소비를 자제하고 연체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등 신용을 잘 관리하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