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 기술사업화 지원 위해 교육부·신한은행·기술보증기금 협력 본문

교육부 소식

대학 기술사업화 지원 위해 교육부·신한은행·기술보증기금 협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8. 11:15


대학 기술사업화 지원 위해

교육부·신한은행·

기술보증기금 협력


좋은 아이디어가 체계적인 뒷받침이 없어 묻혀버린다면 그것만큼 안타까운 일이 또 있을까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의 창업 기업들이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는 든든한 길이 열렸습니다.


지난 4일 교육부는 기술보증기금, 신한은행과 함께 ‘대학 기술사업화 종합지원 체계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는데요.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학 산학협력단 내 기술기반 창업기업’은 성장주기별로 기술보증기금과 신한은행의 전문 컨설팅 서비스,  금융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 대학 산학협력단 내 기술기반 창업기업

대학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신기술창업전문회사, 대학 창업보육센터 내 벤처기업 등은 신생 벤처기업들로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는 201여개, 신기술창업전문회사는 16여개 등이 설립  




사실 그동안 각 대학의 기술기반 창업기업들은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음에도 노하우나 자금력 부족 등의 이유로 사업화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교육부·기술보증기금·신한은행이 업무협약을 맺고, 대학 기술기반 창업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한 것도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죠.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각각 기술가치평가, 창업컨설팅, 기술금융 지원 등 각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는데요.



♣ 기술보증기금 주요 지원 내용

기술보증기금은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기술평가센터를 만듭니다. 기술혁신 기업의 기술사업화에 앞장서 온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가치평가 및 기술창업자 사전보증 등을 지원해요.




♣ 신한은행 주요 지원 내용

신한은행은 기술금융 지원과 함께, 무료 경영컨설팅 및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글로벌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다양한 사업 자문 및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합니다.




♣ 교육부 주요 지원 내용

교육부는 기술·아이디어 이전 및 사업화, 창업지원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요.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를 구축해 대학의 기술사업화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지원합니다.


교육부는 지난 5월 산학협력단 혁신형 18개, 연구소 혁신형 2개 등 총 20개의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1~5단계) 사업단’을 선정했는데요. 이번 업무협약은 대학의 우수한 기술이 실용화되는 데 사업화 지원(6~7단계) 단계에서 필요한 기술이전과 후속지원을 포함하고 있어, 대학의 전주기적 기술 사업화 지원시스템을 완성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6.5(r금) 조간보도자료_교육부-기술보증기금-신한은행 간 MOU 체결.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