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안팎에서 동아리 활동을 다양하게 즐기는 이곳! 본문

교육정보

학교 안팎에서 동아리 활동을 다양하게 즐기는 이곳!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8. 13:40


학교 밖에서 활동하는 

금광중학교 스포츠동아리를 가다



동아리활동을 학교 동아리실에서만 한다구요?

동아리활동은 학교 안팎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금광중학교(경기도 성남시) 스포츠 동아리는 인근에 있는 중원 청소년수련관에서 활동하고 있는데요, 성남형 교육 사업의 하나인 창의체험 활동으로 여러 학교가 지역 연계로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광중학교에서는 3개의 스포츠 동아리인 요가, 방송댄스, 농구를 학교 밖 시설에서 진행하고 있죠. 참여 학생도 90여명이나 된답니다.


▲ 성남시 중원 청소년수련관에서 요가 수업을 기다리는 모습 


3개 동아리 모두 한 달에 3회씩 진행 중인데요, 2015년 5월 21일 목요일 오후 2시에도 중원 청소년수련관에서 금광중학교 스포츠 동아리활동이 열렸습니다.​

​스포츠 동아리 중, 요가동아리는 특히 여학생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몸매에 관심 많은 여학생들이라 그런지 체형 교정 동작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 방송댄스 이정표 / 에어로빅스 체조 경연대회 중고등부 장려상



금광중학교 스포츠 동아리 중 방송댄스동아리는 창의 활동실에서 오후 2~3시까지 진행합니다. 활동적인 댄스동아리답게 한 달에 3회 있는 수업 외에 따로 모여서 경연대회 연습을 할 정도로 구성원들의 열정이 대단합니다. ​ 


학생들 6명이 모여 결성한 댄스그룹 'K'는 직접 안무를 짜고 연습하는 창의적인 취미 활동뿐 아니라, 2015년 5월 17일 제 14회 성남시장배 생활체육 에어로빅스체조 경연대회에 참여해 중고등부 장려상을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금광중학교 댄스팀 ‘K’ 



걸그룹 못지않은 상당한 댄스 실력과 미모를 자랑하며 당당히 댄스 경력대회에서 수상한 금광중학교 댄스팀 ‘K’입니다. 중학교 2학년 여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다음 대회에서도 ‘K’ 멤버들의 끼와 열정이 넘치는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 방송댄스동아리 활동 모습


매일 머무르는 학교를 벗어난 새로운 환경에서 더 창의적인 자극을 받으며 동아리 활동을 마음껏 즐기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활기차 보이죠?


전문 강사를 따라 댄스를 배우며 신나는 음악에 몸을 맡기고 절도 있게 동작을 따라하는 동안 공부 때문에 쌓였던 스트레스도 전부 날려버리는 것 같습니다.


▲ 농구부 스포츠 동아리 준비운동 하는 모습



25명 정도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는 농구부의 모습입니다. 농구를 하기 전 준비운동이 필수겠죠?


▲ 김수정 강사님의 설명을 듣고 있는 농구부 학생들


청소년수련관 김수정 전문 강사님께선 여학생들에게 농구공을 잡는 법부터 던지는 법, 경기에 대한 팁 등 자세하고 꼼꼼하게 수업을 진행하고 계셨습니다.

​농구부동아리에 참여 중인 금광중학교 2학년 여학생은 “기본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어 농구에 대해 전혀 모르는 친구들도 흥미를 느끼고 있다”며 좋아했습니다. 더불어 “학교에도 체육관이 있지만 다양한 동아리를 모두 수용하기에 부족한데 이렇게 외부에서 활동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하네요. 

간단한 연습 후에 팀을 나누어 경기가 진행되었는데 더운 날씨에도 잘 뛰어 다니는 학생들의 열정에 깜짝 놀랐습니다.​


​▲ 드리블 연습하는 모습


여학생들이 기본 동작을 배우고 있는 동안 한편에선 남학생들이 드리블 연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농구를 잘하는 친구들이 서로 가르쳐 주기도 하고, 팀을 나누어 즐겁게 경기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쉬는 시간에는 정수기로 가서 물도 같이 마시고 경기에 대한 이야기도 하며 알차게 스포츠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이 훈훈해 보였습니다. 


​금광중학교 스포츠 동아리를 둘러보며 학생들이 동아리 성격에 따라 장소와 방법을 정하고, 때론 전문 강사를 학교에 요청하기도 하며 적극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이끌어 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학업 외에도 청소년들이 직접 만들어 가는 동아리 활동에 학교와 지역이 함께 하는 점 또한 의미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동아리 활동을 위해 학교와 동네,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