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진로·진학 고민 어디서 해결하죠? 본문

교육정보

진로·진학 고민 어디서 해결하죠?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15. 11:35


진로·진학 고민 

어디서 해결하죠?


대부분의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에 대한 막연한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적에 맞춰 가면 될 거야', '부모님께서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니 부모님 말씀만 잘 들으면 되지', '내 꿈과 적성보다는 앞으로 유망한 직종의 직업을 얻는 게 중요해' 등 현실 앞에 놓인 고민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막상 상담하자니 부모님은 공부나 열심히 하라고 하시고, 나름 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결과는 좋지 않고, 뚜렷한 목표가 없다보니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나 의욕이 떨어지는 게 학생들이 처한 현실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면 학생들의 이러한 문제와 고민을 해결해줄 만한 곳은 없는 걸까요?


진로 고민은 부모님과 함께 대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객관적으로 자기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분석과 상담을 제공하는 기관이 각 지역마다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부산지역에는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가 있지요.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 (dream.pen.go.kr)


진로 고민은 부모님과 함께 대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객관적으로 자기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객관적인 분석과 상담을 해 주는 기관이 지역마다 다 있는데, 제가 살고 있는 부산지역에는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가 있습니다. 


부산진로진원센터는 진로와 진학 고민을 하고 있는 친구들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매주 토요일이면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 체험교실을 실시하고요. 신청한 학생별로 개인별 특성 분석 및 진로진학 상담을 진행하고, 분기별로는 학부모 연수회와 교사연수회도 실시합니다. SNS진로진학커뮤니티 길마중, 수요학부모 진로교실, 중고교 상설 진로캠프, 토요진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지난 1월 겨울방학을 이용해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를 찾은 한 학생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당시 이 학생이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 어떤 식으로 상담을 받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상담을 요청한 학생은 부산여자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수빈 학생이에요. 


평소 성적은 그럭저럭 나오는 편인데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서 자신의 공부방법이 잘못된 건 아닌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 자신의 성적으로 어떤 대학을 갈 수 있고, 어떤 것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번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수빈 학생이 김도경 상담사님으로부터 진학진로에 대한 상담을 받고 있음 



#. 김수빈(부산여자고등학교 2학년)

진로진학에 대한 답답함이 있었지만 상담할 곳이 마땅치 않았어요. 그런데 어머니께서 입시설명회에 참석하셨다 이야기를 들으시고 함께 오게 되었습니다. 1:1 상담이라 모르는 것을 자유롭게 물어볼 수 있었고,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어 너무나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친구들에게 이곳을 소개했더니 몇 명의 친구가 다음번 상담을 신청했다고 하더라구요. 


#. 김도경(부산진로진학센터 상담사)

진로진학 상담은 맞춤상담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학생들이 진로적성 검사를 마치고나면 그 내용이 무엇인지 제대로 된 설명도 듣지 못하고 종이 한 장 받고 마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진로를 정할 수 없고, 꿈이 없다보니 진학은 성적에 맞춰가는 게 현실이지요. 여기 다녀갔던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도전할 용기를 얻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았다고나 할까요? 



▲부산교육정보원 1층에 위치하고 있는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진로와 진학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가요? 내 자녀가 혹은 주변에 진로진학 고민을 하고 있는 학생이 있나요?


진로 진학에 대한 문제가 있다는 것은 해결책도 있다는 것입니다. 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는 학습습관교정, 적성검사, 성격유형검사 등 학습부터 진학, 진로에 이르기까지 통합적 해결방안을 학생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로와 진학에 대한 상담, 도움이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가까운 진로진학지원센터를 방문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