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k-pop도 문화권에 속하나요? 본문

학습자료/사회

k-pop도 문화권에 속하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16. 14:20


k-pop도 문화권에 

속하나요?



K-pop은 문화일까요, 문화권일까요? K-pop은 문화권이 아닌 문화랍니다. 문화권은 다른 지역 문화와 뚜렷하게 구별되는 문화를 가진 지역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에요. 한국, 중국, 일본이 동양 문화권에 속한 것처럼요.



문화가 다르면 생활모습도 달라요

문화란 한 사회의 집단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배우고 전달받은 예술, 종교, 사회제도, 풍습, 언어를 총칭하는 단어인데요. 한국하면 김치, k-pop이 떠오르는 것처럼 문화는 한 사회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생활 방식을 말한답니다. 문화는 지도에서 다른 지역 문화와 구별되는 지리적인 범위가 나타나는데 이를 문화권이라 불러요.


세계의 문화권은 동양 문화권, 건조 문화권, 유럽 문화권, 아메리카 문화권, 오세아니아 문화권, 아프리카 문화권, 북극 문화권 등으로 나눌 수 있어요. 우리나라는 중국과 일본 등과 함께 동양 문화권에 속해 있답니다.


▲ 세계 문화권의 구분 모습(출처 : 에듀넷)


문화권에 따라 언어와 종교, 인종이 다르며, 음식 문화, 가옥구조, 경제 활동도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요. 여기에서는 대표적으로 건조문화권, 북극문화권, 동양문화권, 아프리카 문화권에 대해 배워봅시다. 우선 건조문화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건조문화권은 고비 사막에서 중앙아시아와 서남아시아를 거쳐 사하라 사막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건조 지역인데요. 농사를 짓기 부적합한 땅이 대부분이라 풀을 찾아 양과 가축을 기르는 유목 생활과 오아시스 농업이 발달했어요. 또 이슬람교를 믿는 특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 건조문화권의 생활과 환경의 모습(출처 : 에듀넷)



동양문화권은 중국과 인도 및 이들 근방의 수많은 나라들을 포함하는 곳으로 한자를 사용하고 있어요. 또 온화한 기후로 벼농사가 일찍부터 발달했고, 지역에 따라 유교와 불교와 힌두교, 이슬람교를 믿고 있답니다.





▲ 동양문화권의 생활과 환경의 모습(출처 : 에듀넷)


북극문화권은 유라시아와 북아메리카의 북극해 연안 툰드라 지역에 펼쳐진 문화권인데요. 눈과 얼음이 많은 지리적 특색을 이용한 얼음집인 이글루와 이누이트 족이라는 에스키모가 살고 있어요.




▲북극문화권의 생활과 환경의 모습(출처 : 에듀넷)


아프리카 문화권은 드넓은 초원과 사막으로 이루어진 지형에서 부족생활과 이동식 농업을 한답니다. 각자 전통의 종교와 언어가 있어 다양한 문화를 설명하기가 복잡하기도 해요.




▲ 아프리카문화권의 생활과 환경의 모습(출처 : 에듀넷)



문화는 다른 곳에 전파가 됩니다

다른 형태를 가진 두 문화가 오랜 기간 동안 접촉을 하게 되면 서로의 문화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주로 다른 나라로 건너가 삶의 터전이 바뀌는 이민자들에게서 일어나요.


예컨대 미국으로 이민을 간 이민자들은 한국 생활과 다른 모든 것이 낯설게 느껴지겠죠? 언어를 비롯해, 음식 등 모든 것이 한국과 다르기 때문에 이민 초기의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이야기 한답니다. 그러나 미국 문화에 점차 익숙해지면서 생활도 점차 나아지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처럼 이민과 같이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 필요에 따라 문화가 전파되는 현상이 일어나요. 반대로 미국으로 간 이민자들이 한 곳에 모여 살아, 한국의 문화가 미국으로 전파되는 현상도 발생하는데 그것이 바로 한인타운입니다.


 ▲ 미국 속 작은 한국, 뉴욕 맨해튼의 한인타운 모습(출처 : 에듀넷)


또한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에 흡수된 사례도 있어요. 미국의 인디언들이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 문화에 완전히 흡수된 것이 대표적이에요. 그리고 외래 문화와 기존의 문화가 합쳐져서 새로운 제3의 문화 형태가 나타나기도 해요. 대표적인 것이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삼바랍니다. 삼바는 브라질의 열정적인 전통춤인데요. 지금의 삼바춤은 브라질의 사탕수수밭에 노예로 들어온 흑인 노예들이 리듬감 있게 추던 춤에 라틴 아메리카 전통이 더해져 바뀌게 된 것이에요.


▲ 미국문화에 동화된 인디언의 모습(출처 : 에듀넷)


▲ 열정적인 브라질 삼바의 모습(출처 :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