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 기아 인구, 1초에 다섯 명의 어린이들이 굶어 죽는데요!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 기아 인구, 1초에 다섯 명의 어린이들이 굶어 죽는데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 10:52


세계 기아 인구,

1초에 다섯 명의

어린이들이 굶어 죽는데요!



■ 기아란 무엇일까요?

기아는 영양 섭취가 매우 부족하여 심각한 상태의 영양실조를 의미합니다. 극심한 기아는 생명을 위협하거나 면역력 저하로 전염병에 걸리거나 장애를 유발하는 등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어렵게 해 기아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국제연합(UN)의 식량농업기구(FAO)가 ‘2013 세계 식량불안 상황’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기아 인구는 8억 4200만 명(2011~2013)으로 세계 총 인구의 12%에 이르며 8명 당 1명 꼴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가 식량 부족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보고됐으며 약 24%가 기아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프리카의 콩고 민주 공화국은 전체 인구의 50%가 넘는 약 3500만 명이 영양 결핍 상태에 있으며, 소말리아, 앙골라, 탄자니아 등도 사정이 다르지 않습니다.


▲세계 기아 현황을 나타내는 지도(출처: 에듀넷)



■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기아로 고통 받는 걸까요?

자연재해, 분쟁, 빈곤, 농업 기반 시설의 부족, 환경 파괴 및 과잉 개발 등이 기아의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종족 간·민족 간의 분쟁으로 식량 생산이 어려워져서 굶주림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식량 수요 증가로 인한 세계적인 식량 분배의 불평등도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 13억인 중국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면서 축산물 소비가 늘어나 세계적으로 목축 지역이 증가하면서 곡물 생산이 감소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것은 현재 전 세계에서 생산되고 있는 식량의 총량이 전 세계 인구가 모두 먹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입니다. 선진국의 식량 창고에는 식량의 안정적 수급이나 전쟁과 같은 비상시 대비하기 위한 많은 양의 식량이 비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먹을 것을 구하지 못한 채 1초에 다섯 명의 어린이들이 굶어 죽는다는 사실이 우리를 슬프게 합니다. 



■ 10개 기아 상식 

‘2015년까지 기아와 빈곤으로 고통 받는 인구를 반으로 줄이는 것’ 

이것은 유엔이 새로운 21세기를 내다보며 세운 새천년개발목표의 핵심 내용입니다. 우리도 우리가 할 수 있는 기아 퇴치를 위해서 먼저 기아에 대한 정확한 상식부터 알아봅시다.

 

1. 8억 4천 2백만 명의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만큼의 음식을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인구 8명 중 1명꼴로 날마다 배고픔에 잠이 듭니다. (출처 : FAO, 2013)

 

2. 만성 기아에 시달리는 사람이 1990~1992년에 비해 17%정도 감소했습니다. 숫자의 하락세가 지속된다면 새천년개발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FAO, 2013)

 

3. 기아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아시아 남부에 가장 많으며 그 다음 아프리카 사하라 지역과 동아시아에 살고 있습니다. (출처 : FAO 2013)

 

4. 개발도상국의 5세 이하 어린이들의 사망 원인 중 1/3 정도는 영양실조에 기인합니다. (출처: IGME, 2011)

 

5. 개발도상국에서는 4명중 1명의 어린이가 성장발달지연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영양실조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온전치 못한 것을 말합니다. (출처: The Lancet, 2013)

 

6. 태어나기 전 부터 2세가 될 때 까지, 생후 1,000일간이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적절한 영양 공급을 받는다면 영양실조의 전조 증상인 정신적, 신체적 발달 장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출처: IGME, 2011)

 

7. 여성 농부들이 남성 농부들과 같은 조건에서 경작을 한다면, 세계 기아 인구는 1억 5천 만 명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출처: FAO, 2011)

 

8. 우리나라 돈 250원이면 한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모두 공급할 수 있습니다. (출처: WFP, 2011)

 

9. 2050년까지 기후 변화와 이상 기후 패턴이 2천 4백 만 명의 어린이들을 기아에 빠지게 할 것입니다. 이 인구의 절반은 아프리카 사하라 주변 지역에 분포합니다. (출처: IFPRI, 2009)

 

10. 기아는 우리 세대에서 퇴치할 수 있습니다.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시작한 “Zero Hunger Challenge”는 전 세계에 기아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기아를 효과적으로 퇴치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출처 : 유엔세계식량계획 홈페이지) 



지구촌의 기아를 없애기 위해서는 어려운 이웃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나눔을 실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 OECD 개발원조위원회에 가입해 어려운 국가들을 도와주는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계 빈곤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