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자 저울 본문

학습자료/과학

전자 저울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15. 11:17


전자 저울 



수평잡기의 원리나 용수철의 성질을 이용하여 만든 저울은 물체의 무게를 읽으려면 눈금의 바늘이 가리키는 곳을 봐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고 정확하게 읽기가 힘듭니다. 전자저울은 무게를 숫자로 나타내거나 전기적인 원리로 무게를 측정하여 물체의 무게를 보다 쉽고 편리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저울입니다. 전자기력을 이용하여 재고자 하는 물체를 수평잡기 저울에서 수평이 되게 할 때 필요한 전류의 양을 측정하여 무게를 나타내는 저울이 있습니다. 


물체에 힘이 가해져서 모양이 변했을 때 모양이 변한 정도에 따라 저항이 달라져 전류의 양이 달라지는 것을 이용해 물체의 무게를 재기도 합니다. 단순히 무게만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크로 컴퓨터 등을 장착하여 빈 접시의 무게를 자동으로 빼고 물체의 무게만 재어 주는 전자저울, 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 무게에 따라 가격을 표시하여 출력해 주는 전자저울 등 다양한 전자저울을 볼 수 있습니다.



■ 분석 저울

실험실에서 아주 정밀한 무게를 재는 데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분석 저울은 무게를 잘못 판독하게 할 우려가 있는 공기의 흐름과 먼지로부터 저울판을 보호하는 유리로 된 상자인 케이스, 유리 케이스 내부로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여닫이 문, 납작하고 단단한 저울판, 저울 밑받침이 수평을 이루도록 조절하는 수평 조절 나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석 저울(출처: 에듀넷)



■ 과적 차량을 재는 저울

고속도로 요금 계산소를 지나다 보면 가장 오른쪽에 화물을 실은 차량을 유도하는 차선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국도에서도 화물차만 진입하게 만든 길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화물을 실은 차량의 무게를 재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과적 검문소라고 불립니다. 땅에 묻힌 커다란 저울 위에 화물 차량을 올려놓으면 측정된 값이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또한, 과적 차량 단속도 무인으로 단속하는 시스템이 있으며, 이 시스템은 땅에 묻힌 센서식 저울을 통과하는 차량의 차종 및 과적 여부를 판단하여 단속 카메라가 위반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하여 촬영합니다.


▲과적 단속 거울(출처: 에듀넷)



■ 상품의 무게를 다는 상업용 저울

이 저울은 상품의 양과 가격을 계산하고, 양과 가격을 나타내 줍니다. 그리고 무게에 따라 가격을 표시하여 출력까지 해주는 전자 저울입니다. 빈 접시의 무게를 자동으로 빼주는 전자 저울도 있습니다.


▲상업용 저울(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악기  (0) 2015.07.16
들과 산에 사는 식물  (57) 2015.07.15
기상청이 하는 일  (0) 2015.07.13
DNA의 발견  (1) 2015.07.10
거울의 원리와 이용  (8) 2015.07.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