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학의 옛 이름은 셈본?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수학의 옛 이름은 셈본?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1. 30. 14:28
학생 여러분들, 지금 공부하고 있는 교과서 어떠세요? 이미 학교를 졸업하신 분들은, 교과서에 대한 기억을 아직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공부했던 고등학교 교과서, 중학교 교과서, 초등학교 시절의 교과서를 하나도 버리지 않고 집에 모아두었는데요. 어느날 먼지가 쌓인 그 교과서들을 꺼내보니 그 시절의 추억들이 아련히 떠오르더라구요. 

개화기나 광복 후의 교과서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북한의 교과서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인터넷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http://www.textlib.net/) 입니다.


접속하기 전에! -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이 무엇인가요?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은 한국교육개발원이 국가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여 만든 사이트에요. 우리나라 교과서에 대한 사이버상의 종합 역사관이지요. 개화기부터 현재의 교육 과정까지 다양한 시대별 교과서를 이 곳에서 모두 볼 수 있어요! (참조 :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홈페이지)


   1.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접속!
 

인터넷 주소창에 http://www.textlib.net/ 를 입력하세요!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으로 바로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메인페이지




   2. 회원 가입!
 

사이트 오른쪽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하셔야 교과서 원문을 열람하실 수 있어요.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를 마치신 후, 로그인 하세요.

회원가입을 눌러 가입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어요.



   3. 박물관 견학
 

이제 ‘박물관 견학’을 클릭하면 방대한 양의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으로 들어가실 수 있어요. ‘박물관 견학’을 클릭하신 후, 왼쪽에 나오는 ‘테마별 견학’ 혹은 ‘특별 테마’버튼을 누르시면, 원하는 시대 원하는 과목의 교과서를 볼 수 있답니다. 

저는 ‘1945~1955’년대, 즉 미군정기와 교수요목기의 초등학교 셈본 교과서 (지금의 수학 교과서)를 보았어요. 북한의 교과서, 교과서명의 변천, 세계의 교과서 등 다양한 항목들도 관람할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세요!

원하는 시대, 원하는 과목의 교과서를 볼 수 있어요.


수학의 옛 이름, 셈본을 아십니까?


1955년 발행 5학년 2학기 '셈본' 교과서


어린 시절 공부했던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며 추억을 떠올리는 일도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덕분에 더 쉬워진 것 같아요! 미래의 교과서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까요? 오늘은 학창시절의 추억을 더듬어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에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제제 | IDEA팩토리 김수지 기자 | spoon007@naver.com
'a plain intention, simplicity.' 신과 마찬가지로, 사람 또한 누구나 아름답기에 꼭 그 만큼만 드러낼 수 있으면 되지 않을까요? 애써서 꾸미려 하거나, 감추려 하지 말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