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에 스펙초월 '열린 선발' 도입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부,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에 스펙초월 '열린 선발' 도입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7. 15:42


교육부,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에

스펙초월 '열린 선발' 도입 


- 참여조건은 높은 어학, 학점이 아닌 '도전정신과 끼' -

- 해외 창업 현장학습을 통해 글로벌 스타트업[창업] 진출 기반 마련 -

- 7월 27일부터 접수, 전문대학생 83명 선발, 5억원 지원 -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7월 27일부터 8월 14일까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열린 선발‘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열린 선발이란?

=> 다양한 분야에서 꿈과 끼가 있는 전문대학생들에게 해외 현장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선발 방식을 어학·학점의 지원 자격 제한을 없애고 다양한 방식(학업계획서, 대학생 기초역량평가, 심층면접)을 통해 참가자를 선발하는 것


▶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 개요 ◀ 


(목적):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경력과 진로 설계를 지원하여 국제화 시대의 글로벌 핵심인재를 양성

(내용): 전 세계를 대상으로 16주 동안 현지적응교육 및 전공 연계의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20학점 내외의 학점 부여

(지원): 항공료, 보험료, 체재비 등 400~750만원 정부재정 지원(저소득층은 소득분위에 따라 추가 지원)


전문대 글로벌현장학습이 시행된 2005년 이래 최초로 시도되는 이번 열린 선발은, 향후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확산할 계획입니다. 

열린 선발로 모집할 총 인원은 83명 내외로 2015년 2학기 전문대학 재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특히,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이 되는 신성장 동력 산업, 국가 기간산업분야 전공자는 우대하여 선발합니다.


▶ 신성장 동력 산업(3) : ① 녹색기술 분야(신재생에너지 등 6개 동력) ② 첨단융합 분야(방송통신 등 6개 동력) ③ 고부가서비스 분야(글로벌 교육서비스 등 5개 동력)


▶ 기간산업직종 (전자통신 등 53개 직종), 전략산업직종 (의약품제조 등 19개 직종), 서비스산업직종 (시각디자인 등 37개 직종)


기존의 어학·학점 중심의 선발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이 지원단계부터 배제될 가능성과 참가자들의 전공 분야 편중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에 따라, 열린 선발은 어학·학점요소를 평가에 미반영하고, 지원 동기와 문제해결 능력, 향후 목표 등을 기술하는 '현장학습계획서'담당교수의 추천서를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대학생 기초 역량 평가(K-CESA)와 심층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잠재역량을 다각적·심층적으로 평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선발 방식 대비표


특히 이번 선발에서는 전공연계 현장학습 외에도 창업 현장학습을 신설하였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전문대학생들이 창업의 꿈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기업가 정신교육과 함께 실제 창업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요. 창업 현장학습은 선발 직후부터 귀국 후까지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업 교육 관련 센터가 있는 전문대학의 재학생 중 창업 희망 아이템을 가진 팀을 선발합니다.

각 소속 대학에서 현지 교육에 무리가 없도록 파견 전까지 집중 어학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정부와 학교가 함께 대학생들을 사전-파견-사후 각 단계별로 지원합니다.

선발된 학생은 정부로부터 항공료, 비자발급, 보험, 교육비, 체재비 등 최대 750만원의 현장학습 지원금을 받게 되며, 대학에서는 16주의 현장학습 기간 뿐만 아니라 멘토링, 취·창업 정보 제공 등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또한, 균등한 교육 기회 실현을 위하여 저소득층 참가자는 소득분위에 따라 정부지원금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또는 각 소속 대학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각 소속 대학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www.kcce.or.kr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페이스북: www.facebook.com/ggi.gptp

​교육부 담당자는 “전문대 글로벌현장학습은 대학생들이 국제적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열린 선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꿈과 끼, 도전 의식이 있는 전문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선발 방식 및 모집 분야 비교표>


■ ​선발 방식 대비표



■ 일반 · 창업 분야 비교표



7.23(목) 2015 전문대 글로벌현장학습 '열린선발' 발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