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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자료]「"칭찬 일색 평가법 개선" vs "창의성마저 줄 세우나"」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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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자료]「"칭찬 일색 평가법 개선" vs "창의성마저 줄 세우나"」 관련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6. 13:35


「"칭찬 일색 평가법 개선" vs 

"창의성마저 줄 세우나"」 관련



■ 언론사명 : 서울신문

■ 보도일시 : 2015. 8. 4.(화)

■ 제 목 : “칭찬 일색 평가법 개선”vs "창의성마저 줄 세우나”

■ 주요 보도내용  

  ① 창의적 체험활동에 점수를 매기는 방안을 추진 

    - 창의적 체험활동, 서술 평가서 ‘점수제’로 변경

    - 평가 항목별 점수를 매기고, 이를 합산하여 평점을 부여

  ② 창의적 체험활동 마저 줄 세우는 상대평가를 추진


■ 해명 내용

 ① 창의적 체험활동에 점수를 매기는 방안의 추진은 사실이 아님

   - 창의적 체험활동 시안 개발 연구에서 연구진은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고 있으며, 내부 토론을 위한 워크숍 자료(`15.7월)에 특정 시도교육청의 정책 연구 자료가 평가 예시로 제시된 바 있음

   - 이 자료는 연구과정에서 연구진의 다양한 의견으로 제시된 예시일 뿐이며, 교육부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합산점, 평점 등을 도입하여 점수를 매기는 방식의 평가에 대해서는 전혀 검토한 바 없음


② 창의적 체험활동 마저 줄 세우는 상대평가를 추진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님 

  - 연구진 일부가 제시한 정책연구 예시 자료에 점수가 표기되었다고 하여, 이를 근거로 상대평가를 추진한다는 주장은 논리의 비약이며, 교육부는 이를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음

  - 교육부는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취지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개발할 예정임 

ㅇ 향후, 교육부는 공청회, 교육과정 포럼 등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한 후, 교육과정심의회와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고시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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