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브랜드 메이킹 본문

학습자료/사회

브랜드 메이킹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7. 13:47

브랜드 메이킹



■ 도시와 브랜드

의류, 가방, 신발을 비롯한 각종 제품에 표시된 브랜드란 특정회사의 제품임을 알리는 수단으로 특정 상품이나 지역, 단체의 이름을 쉽게 널리 알리기 위해 만든 문자나 기호, 도형 등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에는 도시 이미지를 만들고 홍보하여 세계에 알리는데 브랜드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도시 브랜드는 다른 도시와의 차별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각적 상징인 심볼(Symbol)과 브랜드의 주제를 짧게 압축하여 표현한 슬로건(Slogan), 그리고 브랜드를 의인화하여 만화형태로 표현한 그림 형태의 캐릭터(Character) 등이 사용됩니다.


▲서울시를 상징하는 심볼(출처: 에듀넷)



■ 세계적인 도시 브랜드

도시 브랜드의 대표적 지역은 미국 뉴욕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덴마크 코펜하겐 등이 있습니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이들 도시 브랜드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 미국 뉴욕 - I Love NewYork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도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는 뉴욕시는 1970년대 중반 뉴욕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시작한 광고 캠페인에서 ‘I♥NY’이 만들어졌습니다. I♥NY에서 ♥는 뉴욕의 대표적인 농산물인 사과를 상징하면서 도시의 정체성과 가치를 잘 표현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를 통해 뉴욕은 세계적인 관광도시가 될 수 있었다고 평가됩니다.


▲브랜드를 조형물로 활용한 사례(출처: 에듀넷)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I amsterdam

‘나는 암스테르담 시민’이라는 뜻을 가지는 이 브랜드는 암스테르담 시민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자부심을 갖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의 전체 인구 중 절반정도가 외국 출신이며 이러한 다인종, 다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의 문화적 다양성과 유연성을 상징화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형물로 표현한 'I amsterdam'(출처: 에듀넷)


>> 덴마크 코펜하겐 - COPEN HAGEN

코펜하겐과 OPEN의 철자를 이용해 만든 로고이며, ‘당신에게 열려 있는(Open for You) 코펜하겐’이라는 슬로건을 통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함께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코펜하겐의 단어 속 ‘Open’을 강조함으로써 덴마크의 열려있는 마인드를 간결하면서도 확실하게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덴마크인들의 없어서는 안 될 교통수단인 자전거부터 시청 앞 잔디밭, 지하철역, 휴지통 등에 이 브랜드를 붙여 널리 홍보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교통수단에 적용된 사례(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을 바꿀 무인 항공기, 드론(Drone)  (0) 2015.08.10
서로 나누는 일에 참여해요  (0) 2015.08.10
세계의 생태 도시  (3) 2015.08.06
장소마케팅  (0) 2015.08.06
유물, 유적의 발굴  (0) 2015.08.0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