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광복70년 기념 전국 학생탐구토론대회가 열립니다! 본문

교육부 소식

광복70년 기념 전국 학생탐구토론대회가 열립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7. 18:41


광복70년 기념 전국 

학생탐구토론대회가 열립니다!


2015년은 우리나라가 광복한지 70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교육부는 전국 중·고등 및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토론대회를 개최하는데요. 바로 ‘광복70년 기념 전국 학생 탐구토론대회’입니다. 이번 대회는 광복 70년을 맞이하여 미래의 주역인 중·고등 및 대학생들이 국민통합, 선진사회, 통일한국의 비전과 희망을 주제로 탐구·토론하면서 자신의 미래상과 역할을 정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 광복70년 기념 전국 학생 탐구토론대회 개요

‘학생 탐구토론대회’는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구분해 실시되는데요. 중·고등학생 부문 참가대상은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 재학생이고요. 대학생 부문 참가대상은 전국 4년제 대학교 및 전문대 재적 중인 학생(휴학생 포함)입니다. 


대회 참가는 4명이 팀을 구성해 참가하면 되는데요. 팀원은 예선대회부터 본선 종료일까지 변경할 수 없고요. 중고생 부문의 경우 학교별로 1팀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토론은 '대한민국 성장의 역사와 미래세대가 나아갈 길'을 주제로, 토론 방법은 주제에 대한 탐구 결과 발표 및 질의-답변을 통해 참가 학생의 자율성·창의성을 살릴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중·고생 부문은 17개 시·도교육청별 예선대회(8.27~28)를 거친 뒤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본선대회가 열리는데요. 참가를 원하는 중·고등학생은 학교가 소속된 시도교육청을 통해 접수(7.1~8.15)하면 됩니다.


9월 18일 진행되는 대학생 부문 토론대회는 한국교총 홈페이지(홈페이지>새소식>교총소식 1245번) 내용을 참조해 8월21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됩니다. 신청서와 보고서, 동영상을 함께 제출하시면 돼요. 대학생 부문 대회의 자세한 장소 및 시간은 추후 한국교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중고생 부문는 학교 소속 시도교육청에, 대학생 부문은 한국교총 조직지원국(☎02-570-5564)에 하면 됩니다. 대회 세부내용 확인 및 신청서 양식은 한국교총 홈페이지(www.kfta.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