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년 8월말 퇴직교원 정부포상 수여 본문

교육부 소식

2015년 8월말 퇴직교원 정부포상 수여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28. 11:39

2015년 8월말 퇴직교원 정부포상 수여

- (총 8,814명) 근정훈장 7,257명, 근정포장 957명,

대통령표창 208명, 국무총리표창 183명, 장관표창 209명 -

 

 

교육부는 교육공무원으로 재직 중 투철한 교육관과 사명감으로 헌신을 다하여 교육발전에 기여하고, 2015년 8월말로 퇴임하는 각급학교 교원 8,814명에게 훈·포장 및 표창을 수여한다고 밝혔습니다.


※ 장기간의 재직 중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공사생활에 흠결없이 퇴직하는 교육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원에게 정부포상 수여


금번 퇴직교원 포상은 다음과 같이 수여됩니다.


  ◦ 전 초당대학교 총장 김병식 등 6명에게 청조근정훈장

  ◦ 서울 전동초등학교 교사 최진월 등 803명에게 황조근정훈장

  ◦ 경남 마산동중학교 교감 강석봉 등 1,405명에게 홍조근정훈장

  ◦ 전북 운암중학교 교감 신해식 등 2,010명에게 녹조근정훈장

  ◦ 제주 제주동여자중학교 교감 박성숙 등 3,033명에게 옥조근정훈장

  ◦ 부산 초장중학교 교감 정수도 등 957명에게 근정포장

  ◦ 강원 유촌초등학교 교사 박정애 등 208명에게 대통령표창

  ◦ 충남 대홍초등학교 교장 양용운 등 183명에게 국무총리표창

  ◦ 울산 다전초등학교 교사 장필진 등 209명에게 장관표창

 


■ 정부 포상 대표자 및 주요 공적


[ 청조근정훈장 전 초당대학교 총장 김병식 ]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는 전공 지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성이 기초가 된다는 철학에서 교수-학생간의 친밀한 관계를 강조하고, 이를 위해 수요일 오후에는 정규수업을 편성하지 않고 교수-학생간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 할 때 어느 직종에 가든 그들의 능력을 100% 발휘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여 외국어, 컴퓨터 등 기본적인 업무능력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고, 이를 마일리지 장학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자격증 취득 열풍을 일게 했습니다.


또 학생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큰 세계를 경험해 보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매년 30명~100명씩 해외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전공과 연계한 해외 견학도 지원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더 큰 생각을 갖도록 기여했습니다.

 

 

[ 황조근정훈장 서울 전동초등학교 교사 최진월 ]

꾸준한 아침독서 10분 운동으로 차분한 교실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한줄 독후감 쓰기 및 독서일기 쓰기, 독서엽서 쓰기 등을 전파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력 제고에 기여했으며, 학교 교육과 굿네이버스 프로그램(성학대예방 인형극,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등)을 접목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인 사고와 가치관을 갖고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또한, 연 2회 노인정 방문을 통해 웃어른을 공경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배려와 나눔의 교육을 전개하는데 기여했습니다.

 

 

[ 홍조근정훈장 경남 마산동중학교 교감 강석봉 ]

맞춤형 수준별 교과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증진시켰으며, 심화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주학습을 실천했습니다.


교과협의회를 활성화시켜 교육목표 성취도에 맞는 평가문항을 개발하고 문항 오류를 줄이는데 노력함으로써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기준 수립에 기여했으며, 학부모초청 공개수업과 공개연구수업 등을 통해 다양한 교수방법을 모색하는 등 교수방법의 연구·개발에 노력하였으며, 교육 기자재의 활용과 제작을 통하여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는 수업을 실시하여 학교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했습니다.

 

 

[ 녹조근정훈장 전북 운암중학교 교감 신해식 ]

문화유적 체험학습, 녹색·발명 동아리 활동을 통한 실험 탐구학습, 텃밭 가꾸기 체험, 임실 호국원 기념행사 참석 등 봉사활동, 전주 지방환경청과 연계한 학습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함양에 공헌했으며, 학급운영의 기본 이념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자율적인 생활태도와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설정하여 칭찬 릴레이 전개, 학생 장점 찾아 칭찬하기, 긍정적 언어 사용하기, 사랑의 대화시간 운영 등을 통하여 예절 바르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 옥조근정훈장 제주 제주동여자중학교 교감 박성숙 ]

매년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음성 꽃동네 체험 수련 및 봉사활동 실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정신 함양 등 실천위주의 체험학습과 인성교육의 기반에 많은 교육적 기여를 했으며, 학교·가정·사회가 공동체 의식을 갖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학부모와 지역주민에게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우수학교로 표창 받는 등 지역 교육발전에 지대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 근정포장 부산 초장중학교 교감 정수도 ]

교과교실제에 맞는 학생생활수칙을 작성하여 학생중심 눈높이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교과교실제에 흥미를 갖고 제도를 이해는데 공헌하였으며, 학교체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체력 증진 및 기본인성 향상에 공헌하였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했습니다.

 

 

[ 대통령표창 강원 유촌초등학교 교사 박정애 ]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하여 평생을 교실수업 혁신활동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환경단체와 연계한 환경보호 활동을 통해 일본에서 열린 어린이 환경포럼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는 등 환경보호 교육에도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 국무총리표창 충남 대홍초등학교 교장 양용운 ]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라는 학생 육성, 자주적  학습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이 뛰어나고 상상력이 풍부한 학생 육성, 양성평등 교육을 통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학생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이루는데 꾸준하고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교육적 성과를 이뤘습니다.

 

 

[ 장관표창 울산 다전초등학교 교사 장필진 ]

투철한 교육관과 친화력으로 창의적인 교육력을 발휘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과 인성교육에 교육적 성과를 이루었으며,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에 기여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