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시장의 원리 본문

학습자료/사회

시장의 원리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3. 11:45

시장의 원리



■ 다양한 형태의 시장

시장이란 상품을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 사이에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을 말합니다. 시장에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재래시장, 수산물 시장, 대형 마트와 같은 가시적인 곳도 있지만 증권시장, 외환시장, 전자상거래 시장과 같이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가 온라인으로 이뤄져 눈에 보이지 않는 시장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형태는 달라도 각 시장은 상품을 팔고 사는 사람이 모여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양한 시장의 종류(월마트 / 재래시장)(출처: 에듀넷)


시장은 언제 생겨나게 된 것일까요? 아주 오래 전 과거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은 자급자족하는 생활로 충당했으나, 각자가 가장 잘 만든 물건을 다른 사람과 바꾸어 쓰면 번거롭지 않으면서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게 됩니다. 그래서 점차 교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시장이 생겨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물건들, 즉 희소성이 있는 물건이 거래됩니다.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는 돌이나 흙과 같은 물건이 아니라 희소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것들이 거래 대상이 되며 가격이 발생합니다. 커피를 예로 들면, 사향고양이의 배설물로 만든 루왁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희소하기 때문에 몇 십 배의 비싼 가격에 팔리는 것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시장에서 마치 신호등과 같은 역할을 해요 - 가격


▲ 자유로운 거래가 보장되는 시장 경제(출처: 에듀넷)


시장은 시장에서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 자유로운 거래를 통해 경제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제 체제입니다. 시장 경제 체제는 사유 재산 제도를 기반으로 하며 각 개인은 자기 책임 아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합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시장 가격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모든 경제 주체들은 가격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선택을 합니다. 


특히 가격은 수요자가 무엇을 구매할 것인지, 판매자는 무엇을 얼마나 생산하고 판매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먹고 싶은 소비자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균형가격 수준에서 돈을 지불하기만 하면 원하는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며, 이를 근거로 공급자인 커피 공급 업체는 커피를 제공 합니다. 이처럼 가격은 소비자가 그 상품을 얼마나 원하고 있는지, 그리고 생산자가 그 상품을 생산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가격은 경제주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신호등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신호등과 같은 역할을 하는 가격(출처: 에듀넷)


또한 시장 가격은 경제 활동의 동기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몇 년 전부터 패딩 점퍼가 유행 하면서 패딩 점퍼 상품가격이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에게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되고, 다른 업계의 기업들도 패딩 점퍼 사업에 참여를 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격은 경제활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도 합니다.


▲ 경제활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가격(출처: 에듀넷)


시장의 가격은 희소한 자원을 꼭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배분되도록 자원 배분의 역할을 합니다. 환경오염이 심하지 않았던 과거에 물은 돈을 내고 마시는 것이 아니었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정수장에서 정화된 수돗물이 각 가정으로 보내져 수도세(가격)를 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수도세를 내지 않는다면 물을 마음대로 사용해 물 낭비가 심화돼 정작 물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세라는 가격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물을 아껴 필요한 때에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혼잡한 교통 체증을 막기 위해 서울 남산과 같은 곳에서 혼잡통행세를 운전자에게 부과하면 그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운전자만이 그곳을 통과하기 때문에 교통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이는 것도 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 가격을 통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분배되면 필요한 곳에 자원이 사용되어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 혼잡통행료 징수를 통한 자원 배분 효과(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도  (0) 2015.09.04
시장 가격의 결정  (0) 2015.09.04
식량 옥수수, 에너지 옥수수  (0) 2015.09.03
세계인이 사랑하는 커피  (0) 2015.09.02
UNICEF  (0) 2015.09.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