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기 에너지 절약 방법 본문

학습자료/과학

전기 에너지 절약 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7. 13:23

전기 에너지

절약 방법



대정전을 예방하는 방법은 우리 모두가 함께 전기 낭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까요?


권장 냉난방 온도를 준수해요

여름철 26~28℃, 겨울철은 18~20℃가 실내 적정 냉난방 온도입니다. 적정 온도 준수는 아토피와 호흡기 질환 등을 예방하여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냉난방 온도 1℃ 조절시 7%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에듀넷



내복을 입어요

겨울철 내복 입기로 겨울철 난방 온도를 3℃ 낮추면 난방 에너지의 20%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가 크면 감기 등 질병에 걸리기도 쉬우니 18~2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에듀넷



전기 먹는 하마, 전열기 사용을 줄이세요

전기는 생산하여 송전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손실되어 실제 사용하는 에너지는 40% 미만입니다. 특히, 겨울철 전기 난방기는 전구식 형광등(20W) 50개 이상의 전력을 소비하는 전력 과소비 기기로 내복 또는 무릎담요 사용 등 에너지 절약 실천이 중요합니다.


▲ 출처: 에듀넷



전기 흡혈귀, 플러그를 뽑아 주세요

대기 전력은 제품의 전원을 켜지 않아도 꼽혀 있는 플러그를 통해 새어 나가는 에너지를 일컫는 것입니다. 이는 그야말로 ‘전기 흡혈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기 전력으로 낭비되는 에너지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10%에 해당하며, 국가 전체 가구 수의 대기 전력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5,000억 원에 해당한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비롯한 휴대용 제품의 증가로 인해 충전을 위한 전력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댑터들의 플러그를 충전이 완료되어도 뽑지 않아 많은 전력이 낭비되고 있으므로 충전이 완료된 후에는 어댑터들의 플러그를 뽑아 주어야 한답니다.


▲ 출처: 에듀넷



가전제품 살 땐 에너지 효율 1등급과 대기 전력 우수 제품을 선택하세요

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특히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대기 전력 저감 우수 제품을 사용하면 대기 전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에듀넷



냉장고 적정 온도 설정으로 가계 비용을 줄이세요

냉장고의 온도는 냉동실은 -15~-18℃, 냉장실은 3~4℃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냉동실은 6초간 문을 열어 올라간 온도를 다시 내리는 데 30분이 걸리므로 자주 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출처: 에듀넷



집안 먼지 비우기 전 , 청소기 필터부터 비우세요

진공 청소기는 가전 기기 중 전력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큰 기기입니다. 무엇보다도 진공 청소기 사용 시 먼저 필터 및 먼지 통을 청소하면 좀 더 낮은 강도로 청소를 할 수 있으며 전력 소비 역시 절감할 수 있답니다.


▲ 출처: 에듀넷



찬물로 세탁하고 전기 사용량 30%를 절약하세요

세탁기를 돌릴 때 소비되는 에너지의 90%가 물을 데우는 데 소비되기 때문에 세탁물의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에너지 낭비가 심해집니다. 찬물로 세탁을 해도 세탁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가급적 찬물로 세탁을 하고, 불가피한 경우는 최소한의 낮은 온도의 물로 세탁을 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 출처: 에듀넷



전력 소비가 큰 다림질과 빨래는 한꺼번에 모아서 해요

다리미는 처음에 켜서 가열할 때 대부분의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최대한 많은 분량을 한꺼번에 모아서 다림질을 한다면 연간 사용 시간을 20%가량 줄여 전기 절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이 큰 세탁기의 잦은 가동 또한 전력 낭비의 큰 원인이 되므로 한번에 많은 세탁물을 모아서 전력 피크가 예상되는 낮시간을 피해 밤에 세탁을 한다면 전력 피크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출처: 에듀넷



압력 밥솥으로 조리 시간도, 전기 요금도 압축해요

전기 밥솥은 사용시간에 비하여 전력 소비량이 많은 가전 기기이므로, 가능한 가스를 사용하는 압력 밥솥을 사용하면 조리 시간이 단축되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식기 세척기는 가득 찼을 때만 돌리세요

식기 세척기는 가전 기기 중 에너지 소비가 비교적 큰 제품으로 제품 구입 시 가족 수와 설거지의 양을 고려하여 적정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식기의 양이 많든 적든 세척기가 돌아갈 경우 동일한 전력을 사용하므로, 식기 세척기가 가득 찰 때만 돌리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금술  (1) 2015.10.08
염분  (2) 2015.10.08
빛이 보여 주는 마술, 신기루  (1) 2015.10.07
완전한 영상의 구현, 홀로그램  (0) 2015.10.06
전해질과 비전해질 수용액  (1) 2015.10.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