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동물의 수정과 발생 본문

학습자료/과학

동물의 수정과 발생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12. 11:45

동물의

수정과 발생



■ 생식 세포

수정은 유성 생식을 하는 동물의 생식 세포인 난자와 정자의 핵이 융합하는 과정입니다. 생식 세포는 생식 기관 속의 생식 모세포가 감수 분열을 통해 생겨납니다.


정자

정자(精子)는 동물 수컷의 생식 세포로, 암컷의 난자와 달리 스스로 운동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정자는 올챙이 모양으로, 머리, 중편, 꼬리로 구별할 수 있는데, 머리에는 첨체와 핵으로 되어 있고, 중편에는 미토콘드리아가 있어서 정자의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꼬리는 정자의 운동 기관으로 편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자는 난자에 비해 크기가 작고,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난자

난자는 난소라고 불리는 암컷의 생식 기관에서 생산됩니다. 포유 동물의 경우 평생 내보내는 모든 난자를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있으며, 난자 형성 과정을 통해 성숙시킵니다. 난자는 인체에서 가장 큰 세포이며, 어떠한 현미경 없이도 맨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난자는 양분을 많이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정자보다 크지만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 정자와 난자의 구조(출처: 에듀넷)



■ 동물의 수정

몸 밖에서 난자와 정자가 수정하는 것을 '체외 수정', 암컷의 몸속에서 정자와 난자가 수정하는 것을 '체내 수정'이라고 합니다. 예외가 있지만, 무척추동물 중에는 체외 수정을 하는 종류가 많고, 척추동물과 조류는 일반적으로 체내 수정을 합니다.


체내 수정과 체외 수정의 어느 경우든지, 수정이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정자가 편모 운동을 하여 난자에 접근합니다. 난자에 도착한 정자는 머리로 난자의 세포막을 뚫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난자 표면에 변화가 생기면서 다른 정자들이 더 이상 난자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난자 안으로 들어간 정자의 핵과 난자의 핵은 수정하여 새로운 수정란을 이루게 됩니다. 수정란에서 계속되는 체세포 분열을 통해 점차 조직과 기관이 발달하여 완전한 개체를 형성합니다.


동물의 자손이 만들어지는 원리(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절별 별자리  (11) 2015.10.13
의식적 반응과 반사  (1) 2015.10.12
연금술  (1) 2015.10.08
염분  (2) 2015.10.08
전기 에너지 절약 방법  (19) 2015.10.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