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 작용 본문

학습자료/사회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 작용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19. 13:43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 작용



■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

‘한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요? 외국인들에게 물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지난 2014년 11월 해외 14개국(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호주,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러시아, 아랍에미리트(UAE), 남아프리카공화국) 5,600명(나라별 400명씩)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4차 해외한류실태 조사’ 결과, 응답자 중 936명(17.2%)이 한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 ‘케이팝(K-pop)’을 꼽았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출처: 에듀넷)



■ 케이팝(K-pop) = 한국 가요?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뽑힌 케이팝(K-pop)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겠죠?

케이팝(K-pop)이란 간단히 가요, 또는 유행가라고 부르기도 하는 대한민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 유행 음악을 총칭한 이름입니다. 영미권의 대중음악을 팝(pop)이라고 부르고, 영미권 이외의 국가의 대중가요를 해당 국가의 이니셜을 붙여 나타내는 데서 케이팝(K-pop)이라고 쓰게 되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게 된 이후에 케이팝(K-pop)이라는 명칭이 대한민국 이외 국가에서 대한민국 대중가요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널리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케이팝(K-pop)을 알리기 위해 해외에서 공연하는 가수들(출처: 에듀넷)



■ 케이팝(K-pop)을 전세계에 알린 1등 공신, 유튜브(Youtube)

한국 가요라는 특정한 한국 대중문화가 어떻게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가 되었을까요?

그 이유에는 대중매체(Mass media)중 하나인 유튜브(Youtube)라는 새로운 미디어와 연관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유튜브(YouTube)는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사용자가 영상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가 사용되기 이전에는 일반 컴퓨터 사용자들이 온라인에 동영상을 올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방법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튜브(YouTube)가 사용되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하여, 몇 분 안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유튜브(YouTube)에서 다루는 넓은 범위의 주제로 비디오 공유는 인터넷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외국인들은 한국의 가요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한국의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유튜브가 만든 세계적인 스타 '싸이'

2012년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던 가수 ‘싸이’를 생각해 볼까요? ‘강남스타일’이라는 노래는 ‘유튜브′라는 미디어를 통해 파급력은 상상 이상으로 더욱 커졌고, 특히 2015년 현재까지 유튜브 조회수가 22억을 돌파해 처음으로 유튜브 조회수 한계를 바꿔 놓은 점은 ‘유튜브′가 손쉽게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전 세계 곳곳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패러디 한 동영상까지 만들어진 점은 새로운 문화 탄생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한국의 가수 '싸이'를 통한 직·간접적 경제적 파급 효과가 1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대중평론가들의 평가를 통해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 K-pop과 Youtube의 상호작용(출처: 에듀넷)



■ 케이팝(K-pop)과 유튜브(Youtube)의 시너지 효과

외국인들은 K-pop을 접하고 난 후 하고 싶은 것으로 ‘한국제품을 구매하고 싶다’,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 ‘한식을 먹어보고 싶다’, ‘한국어를 배워보고 싶다’, ‘한국 전통문화를 알고 싶다’ 등 많은 관심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K-pop과 새로운 미디어의 결합으로 단순히 한국 문화를 알리는 데만 그치지 않고, 한국 제품과 관광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케이팝(K-pop)이 미치는 사회 문화적 영향(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라별로 다른 의미를 지닌 제스처  (0) 2015.10.20
정보사회의 기본 예절  (0) 2015.10.20
버섯 기르기  (0) 2015.10.16
팔도강산 특산물  (0) 2015.10.16
이동 수단의 발달  (0) 2015.10.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