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팩토리 :: (보도자료) 종자산업ㆍ도시형첨단농업 분야 마이스터고 생긴다 - 제11차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발표 -
 


2015.10.28 13:41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종자산업ㆍ도시형첨단농업 분야 마이스터고 생긴다 - 제11차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발표 -


종자산업·

도시형첨단농업

분야 마이스터고

생긴다

- 제11차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발표 -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황우여)는 10월 26일(월) 제11차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마이스터고는 종자산업․도시형첨단농업·소프트웨어(이하 SW) 등 3개 분야에서 김제자영고(종자산업 등), 대구자연과학고(도시형첨단농업), 광주경영고(SW분야) 등 3개교가 선정되었는데요. 선정된 3개교는 관계부처 및 지자체의 예산지원 등 적극적인 투자와 협력*을 통해 관련 산업계와 공동으로 교육과정 개발, 산학협력 기반 실습 교육 체제 구축, 교원 역량 강화 등 준비과정을 거쳐 ‘17년 3월에 개교합니다.


    * 김제자영고 : 첨단온실 등 생산시설 설비 및 교재개발 지원(농림부), 학생복지 지원(전라북도), 산학관 협력 등 지원(김제시)

    * 대구자연과학고 : 첨단온실 등 생산시설 설비 및 교재개발 지원(농림부), 산‧학협력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운영비 지원(대구시),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수성구)

    * 광주경영고 : 기자재 확충 및 산학협력 지원 등(미래부), 교육환경 개선 및 시설구축(광주시), 지역기업 협력을 통한 취업지원(광산구)


《 종자산업 분야 최초 마이스터고, 김제자영고등학교 》 

김제자영고는 국내 최초의 종자산업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가 됩니다. 


종자산업은 농업의 근간이자,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연간 10%씩 고성장하고 있는 미래 유망 산업인데요. 김제자영고는 인근에 위치한 민간육종연구단지, 정읍 방사선 육종연구센터, 농촌진흥청 등 농업기관 및 인프라가 포진되어 있어 실무교육환경과 취업처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첨단온실 등 생산시설, 육가공 실습실 등 시설설비 및 기자재와 산업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교재 개발 등을 학교에 지원하고, 전라북도 교육청과 도청‧시청 등 지자체에서도 기숙사 리모델링 및 급식비 지원 등 개교를 돕습니다. 특히, 김제시에서는 시에서 추진하는 종자생명산업 특구에 김제자영고를 포함하고, 민간육종연구단지에 구축되는 100억 규모의 최첨단 육종연구 장비를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도시형 첨단농업 미래지도자 양성, 대구자연과학고등학교 》 

첨단 농업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시형 첨단농업 분야 마이스터고로 대구자연과학고가 선정되었습니다.


농업산업 부문은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산업으로서, 정보통신기술(ICT) 영농이 첨단화되는데 사회 수요에 부응한 전문인력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인데요. 대구자연과학고는 농업생산량, 면적, 농가수가 최대 수준*인 경북지역의 입지 여건을 활용한 영남권 농업ICT 인력 양성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 연소득 1억 이상 부농의 44.7%가 경상북도에 소재


농림식품부는 ‘ICT 융복합 첨단농업․행복한 농촌 조성방안’ 수립을 통해 ’15년부터 ’20년까지 총 4,711억 원을 투자할 계획에 있으며,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대구자연과학고에 시설 및 교재 개발 등을 위해 15억을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 전국 세 번째 소프트웨어 마이스터고, 광주경영고등학교 》 

SW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과 산업계의 SW인력 수요에 따른 우수 인력 조기 양성의 필요성에 따라 광주경영고는 SW 분야에서 세 번째 마이스터고로 지정되었습니다. SW분야 마이스터고로는 대덕SW고등학교가 올해 개교했고, 대구SW고등학교(현 달성정보고등학교)가 내년 개교 예정, 광주경영고가 세 번째로 내후년에 개교할 예정입니다.


2010년 처음 개교한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100% 취업 목표, 최고기술자나 기술창업자 등의 성장경로 확립 등을 위해 직업교육의 선도모델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마이스터고는 높은 취업률과 함께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하며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직업교육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마이스터고 취업률 : 92.3%(’13년) → 90.6%(’14년)→ 90.4%(’15년)

   ※ 취업자 중 정규직 비율 : 97.9%(’13년)/ 98.2%(’14년)/ 97.6%(’15년)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우수한 중학생이 마이스터고 입학을 희망하고 있어 마이스터고*가 고졸취업 문화와 능력중심사회를 이끌어 가는 구심점이 되고 있습니다.

    ※ 이번 신규 추가된 3개교를 포함하여 모두 47개교 선정


교육부는 이번에 선정된 마이스터고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산업별 협회·관련 기관 등을 개교준비 전문기관으로 지정하고 산업 수요와 직접 연계된 교육과정 개발․교원 연수 등을 통해 ’17.3월에 마이스터고로 개교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마이스터고 지정 현황

□ 차시별 현황

○ 1,2차 지정 학교 (’13.2월 첫 졸업생 배출)


○ 3,4차 지정 학교 (’15.2월 첫 졸업생 배출) 


○ 5,6차 지정 학교 (’16.2월 첫 졸업생 배출)


○ 7차 지정 학교


○ 8,9차 지정 학교


○ 10차 지정 학교


○ 11차 지정 학교



2015-10-26(월) 조간보도자료_제11차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발표.hwp



 


0 Comments 0 Tracbacks

이 글이 속한 카테고리는 교육부 소식 입니다.

 

Leave a Reply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