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주 바다의 보물 본문

학습자료/사회

제주 바다의 보물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29. 14:44

제주 바다의 보물



■ 제주 바다의 수산물

우리나라 곳곳을 여행하다 보면 그 지역에서 나는 물건 가운데 특히 더 좋고 더 맛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지역의 특산물이라고 부르지요. 지역의 특산물은 그 지역의 위치, 기후, 토질 등에 따라 제각각이기 때문에 우리가 여행하거나 어느 지역을 방문할 때 그 지역만의 특산물을 찾아보거나 맛보는 것도 큰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산이 폭발해서 생긴 섬 제주도에는 육지에서 보기 힘든 귀한 것이 많습니다. 또한, 육지보다 기후가 온화하고 섬이라는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특산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산물이 특히 유명합니다. 제주도 해녀가 직접 바닷속에 들어가서 따오는 전복, 빛나는 은색 빛이 눈 부신 제주 갈치, 귀하디 귀한 생선인 옥돔, 어린아이 머리만큼 큰 문어, 등 푸른 생선 고등어 등이 제주 바다에서 나는 수산물들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제주 바다의 보물이라고 부릅니다.


겨울철 바닷물 온도가 12℃ 이상 되는 바다에서 주로 자라며 수심 10~30m 정도 되는 깨끗한 바다에서 잘 자랍니다. 먹이는 해조류 특히 갈조류를 주로 먹으며, 100g당 총열량이 100k㎈이고 수분 73.4g, 고단백질 23.4g, 지방이 0.4g, 탄수화물 0.8g 및 회분 2.0g이며, 각종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복의 껍질은 무늬가 아름다워 다양한 공예품의 재료로 이용됩니다.


모양이 칼과 같이 생긴 데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길이가 150㎝ 정도로 매우 길며 납작합니다. 서남해에서 많이 잡히며 생선을 그대로 먹기도 하고 말려서 먹기도 하였으나, 주로 구이나 조림, 국을 끓여 먹습니다. 갈치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145kcal이며,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몸길이 30~60cm의 바다 물고기로서 입이 뭉툭하고 작습니다. 옥돔은 맛이 좋은 고급 생선으로, 우리나라 남해, 특히 제주도 연해에서 많이 잡힙니다. 먹이로는 작은 물고기, 새우, 게, 고둥, 오징어 등이 있고, 수심 40-60m 깊이의 바다 밑바닥에서 생활하며 모래에 몸을 반쯤 묻고 숨는 습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필수 구성 성분인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입맛을 잃은 노인들에게 특히 좋으며, 제주에서는 산후 몸조리에 특효가 있다하여 미역을 넣고 끓인 생옥돔국이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8개의 다리를 가졌으며 다리에는 빨판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수심 100~200m 되는 곳에서 주로 살고 낮에는 바위의 구멍 등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서 갑각류 · 조개류 등을 잡아 먹습니다. 수명은 1~1년 반 정도이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태평양 · 인도양 · 대서양 연안에 분포합니다. 주로 삶아서 먹고, 말린 문어는 봉황이나 용 등 여러 가지 모양으로 오려서 잔치상에 올리기도 합니다.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기운을 돋구어 주는 생선입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고등어는 높은 영양가에 비해 값이 저렴하여 오래 전부터 ‘바다의 보리’라고 불려왔습니다. 몸길이는 40~50cm, 유선형이며 통통하고 우리나라의 중요한 수산물의 하나입니다. 고등어는 조선시대부터 많이 소비되었으며, 등을 타서 염장한 것(고등어 자반)이 각처에서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 활동이 활발한 성장기 어린이나 뇌의 노화로 치매가 우려되는 노인들에게 특히 권장되는 건강 음식입니다.


제주도는 갓 잡아 올린 질 좋은 생선과 조개 등을 이용하여 만든 맛있는 요리들을 맛볼 수 있어서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 주곤 합니다. 먼저 전복으로 만드는 요리로는 전복회, 전복해물탕, 전복구이, 전복죽, 전복 물회 등이 있고 옥돔으로 만든 요리로 옥돔 구이, 옥돔 매운탕 등이 있습니다. 갈치로 만드는 요리로는 갈치구이, 갈치국, 갈치조림, 갈치회 등이 있고, 문어 요리로는 문어 숙회, 문어죽, 문어 국수 등이 있습니다. 고등어로 만든 요리로는 고등어 회, 고등어 구이, 고등어 조림 등이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입안에 침이 가득 고이는 음식들이지요?



■ 제주도 특산물

제주 바다의 수산물 이외에도 제주도에서 나는 특산물로 유명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뜻한 기후로 인해 감귤, 한라봉, 유자, 백년초 농사가 잘되고 최근에는 이런 과일들을 이용하여 초콜릿, 차 등을 대량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섬 가운데에 우뚝 솟아있는 한라산을 비롯하여 넓게 펼쳐진 초원에서 자라는 말도 제주도의 특산물 중 한 가지입니다.


▲ 제주도의 특산물 감귤과 말(출처: 에듀넷)


제주도는 이처럼 다양한 특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독특한 풍경과 따뜻한 날씨, 다양한 볼거리를 가지고 있어, 매년 국내외에서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관광특구입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보물인 제주도가 깨끗하게 보존되고, 제주도 특유의 문화를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합시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기업의 모습  (0) 2015.10.30
명태의 화려한 변신  (0) 2015.10.29
세계의 다양한 전통놀이  (3) 2015.10.20
나라별로 다른 의미를 지닌 제스처  (0) 2015.10.20
정보사회의 기본 예절  (0) 2015.10.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