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저렴하게 즐기는 문화생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저렴하게 즐기는 문화생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30. 10:16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저렴하게 즐기는

문화생활!



여러분들은 여가시간에 주로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컴퓨터나 핸드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여가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여행이나 맛집 탐방 등 직접 체험을 하며 보내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만큼은 문화체험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엔 영화, 공연, 문화재, 스포츠 관람, 그리고 전시 관람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시설의 이용료가 대폭 할인됩니다. 이 날은 바로 '문화가 있는 날'이기 때문이죠. 2014년 1월부터 문화융성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이 날에는 전국 주요 영화관 및 공연장이 할인을 하고 경복궁과 창덕궁 등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과 같은 주요 문화재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고요. 또한, 각종 스포츠와 예술작품 전시 관람을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도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문화가 있는 날에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사진출처: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 http://www.culture.go.kr/wday/)


이 날은 전국에 있는 많은 문화시설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선, 영화관람을 살펴보겠습니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 오후 18시부터 오후 20시에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전국 주요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를 5,000원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죠.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에겐 저렴한 가격에 영화를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이 참 좋은 소식일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스포츠 관람입니다. 아마 남성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일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프로농구, 프로배구, 프로축구, 그리고 프로야구 등 각종 스포츠 관람료가 50%나 할인됩니다. 부모와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가 함께 입장하는 경우만 해당된다니 꼭 기억해두시고요. 


세 번째는, 공연 관람입니다.입니다. 뮤지컬이나 연극은 배우들이 눈앞에서 생생하게 연기한다는 점에서 영화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갖고 있는데요. 영화에 비해 비싼 가격 탓에 자주 보기엔 조금 망설여지죠. 하지만 '문화가 있는 날'에는 국립극장, 예술의 전당, 그리고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공연장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평소 즐기고 싶은 공연을 관람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는, 전시 관람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등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술 분야에 관심 없으셨던 분들은 '문화가 있는 날'을 이용하여 무료로 관람도 하고 미술에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다섯 번째는, 문화재 관람입니다. 경복궁, 창덕궁 등 4대 궁과 종묘와 조선왕릉 관람이 무료입니다. 선조 분들의 영혼이 살아 숨 쉬는 문화재에 방문하여 역사적 지식도 쌓고 주위에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거리공연이나 재능기부 등 기타 문화공간입니다. 정기적으로 운영되는 시설이 아니더라도 길거리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 조성되기도 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문화가 있는 날에 제공되는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전국에 있는 모든 문화시설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려는 문화 공간이 지정이 되어있나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답니다. 우리 동네 가까이에서 어떤 문화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www.culture.go.kr/wday)에서 찾아보세요. 



▲ 우리 동네 문화시설 찾기

(출처: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 http://www.culture.go.kr/wday/place/placeList.do)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 - 문화시설 게시판에서 본인이 방문하려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그 지역 내에서 문화가 있는 날 행사에 동참하는 시설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문화시설의 이름, 할인내역, 그리고 전화번호까지 제공이 되니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헛걸음하는 일 없도록 주의하세요.


작년 1월에 도입된 문화가 있는 날도 이번 달로 21개월을 맞았는데요. 그렇다면, 문화가 있는 날은 지금까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을까요? 통계자료에 따르면, 참여 프로그램과 기업의 경우 처음 도입 당시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인지도 역시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만족도도 높아 재참여 의향도 96.5% 달했다고 해요. 관람객 수 역시 주요 국립 문화시설의 문화가 있는 날 관람객이 전일 대비 평균 38% 증가했습니다.

(*내용 출처: 위클리 공감 koreablog.korea.kr/728)


내년에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월 2000여개까지 확대하고 참여 프로그램을 어린이 체험, 공예, 스포츠 행사까지 다양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모범적인 참여기관을 시상하고 이 정책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법적 규정도 만들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를 통해, 더 많은 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이 행사에 참여를 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입니다.


▲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공식 홈페이지(culturenori.tistory.com/3349)


지금까지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문화가 있는 날은 여러 가지로 의의가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 친구 등과 함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잠시 내려놓고 문화를 즐기며 여가를 즐길 수 있고요.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새로운 안목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10월의 문화가 있는 날은 10월 28일입니다. 다가오는 문화가 있는 날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문화를 즐겨 보는 건 어떠세요?



[ 참고자료: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 Weekly 공감 블로그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