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에듀팟(EDUPOT), 어떻게 작성하고 활용할 것인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에듀팟(EDUPOT), 어떻게 작성하고 활용할 것인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 16:45

에듀팟(EDUPOT),

어떻게 작성하고

활용할 것인가?



중・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에듀팟에 대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 에듀팟을 성실히 작성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해 온 학생들도 있겠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구체적인 작성법을 잘 모르거나 필요성을 못 느껴 거의 활용을 못하고 있는 학생들도 많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에듀팟을 꾸준히 기록, 관리해서 제1회 전국 에듀팟 포트폴리오 경진대회(2014)에서 최우수상(교육부장관상)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에듀팟의 작성법과 활용법을 상세히 소개해 드릴까 해요.



■ 에듀팟이란? 

에듀팟(EDUPOT)이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교 내외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기록·관리하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중심의 활동 내용과 자기소개서, 방과후학교활동 등 학생이 성실히 참여한 교과 외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담는 그릇입니다.



■ 에듀팟의 목적 

1.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교과영역뿐만 아니라 교과 외 영역에 대한 활동 강화로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함이다.


2.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기록, 관리한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진로, 인성, 상담에 관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3. 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교 특색에 맞는 창의적 특색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하여 공교육 내실화와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내실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학생의 자기평가, 상호평가, 관찰,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시로 평가).


5. 학생들이 학교의 교과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등 정규 교육과정을 성실히 수행한 결과가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에듀팟의 주요 메뉴 


에듀팟 학생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 탭에 6개의 항목이 보입니다. 


1) <에듀팟 소개> 항목에는 에듀팟과 관련된 공지사항이나 자주 묻는 질문, 프로그램 설치 등에 관한 도움말이 실려 있습니다. 


2) <창의적 체험활동> 항목이 바로 여러분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작성, 기록하는 부분인데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각 활동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정리해 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자율활동 

적응활동 

입학, 진급, 전학, 기본생활습관 형성, 축하, 친목, 사제동행,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활동

자치활동 

학급회, 학생회 협의활동, 모의의회, 토론회 등

행사활동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체육대회, 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창의적특색활동 

학생, 학급, 학년, 학교, 지역 특색활동, 학교전통수립 및 계승활동, 범교과 학습 등

동아리활동

학술활동 

외국어회화, 과학탐구, 사회조사, 컴퓨터, 인터넷, 신문, 발명, 다문화탐구 등

문화예술활동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연극, 영화, 방송 등

스포츠활동 

구기,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하이킹, 야영, 민속놀이, 태권도, 씨름, 택견 등

실습노작활동 

요리, 수예, 꽃꽂이, 조경, 사육, 재배,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청소년단체활동 

스카우트연맹, 걸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적십자,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등

봉사활동

교내봉사활동 

학습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가정 학생 돕기

지역사회봉사활동 

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어촌 일손 돕기, 불우이웃 돕기, 고아원, 양로원, 군부대 위문활동, 재해구호, 헌혈

자연환경보호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캠페인활동 

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 보전, 각종 편견 극복에 관한 캠페인 활동 등

진로활동

자기이해활동 

자기이해 및 심성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진로정보탐색활동 

학업정보 탐색, 입시정보 탐색, 학교정보 탐색, 학교 방문,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진로계획활동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진로체험활동 

학업 및 직업세계의 이해, 직업체험 활동 등


3) <자기소개서> 항목은 인생의 좌우명이나 가족소개, 장래희망, 학업 및 진로계획 등을 기록하는 코너입니다. 여러 개의 자기소개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자기소개서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습니다. 


4) <방과후학교활동> 항목에서는 정규 교육과정 외에 자신이 참여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기록하면 되는데, 단순한 문제풀이 수업이나 일회성 활동보다는 지속적으로 참가한 특기적성 중심의 활동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5) <포트폴리오> 항목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중에서 목적과 용도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표지, 목차, 페이지의 배경을 선택할 수 있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제목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6) <나의 에듀팟> 항목에서는 체험활동 누적 현황, 선생님의 승인 여부 확인, 고등학생인 경우에는 중학교 때 작성한 에듀팟 활동내용 보기 등이 가능합니다.



■ 에듀팟 작성 방법 

1. 접속 방법

에듀팟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우선 나이스(www.neis.go.kr)에 접속한 뒤 ‘학생서비스’로 들어갑니다. 나이스 학생서비스 화면의 왼쪽 하단에 보이는 ‘에듀팟’ 항목을 클릭하면 에듀팟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화면 ①).



2. 작성 방법: 창의적 체험활동

그럼, 여러분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창의적 체험활동> 항목으로 들어가서 활동 내용을 어떻게 기록, 작성하는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화면 ②).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진로상담, 탐색체험, 자격증 인증)으로 세분화되어 있는데, 동아리활동을 한번 예로 들어 보도록 할게요. 나머지 활동들도 형식이나 작성방법은 동일합니다.



동아리 활동을 클릭하면, 동아리 활동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동아리 활동의 활동명과 동아리 인원수, 활동유형, 활동기간 등을 입력하고, 승인교사를 선택합니다. 보통 담임선생님이 기본 승인교사로 설정되어 있지만, 동아리 활동 같은 경우에는 동아리 지도교사를 승인교사로 선택할 수도 있어요. 


먼저 <1.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 또는 목적>을 기록하고, <2. 구체적인 활동내용과 활동 후 소감>을 기록합니다(화면 ③). 활동사진이나 첨부할 문서 등이 있으면 <활동파일 첨부>에 첨부한 후, 맨 아래쪽에 ‘저장’이나 ‘저장 후 승인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 버튼을 누른 후에는 활동내역이 ‘작성 중’ 상태로 표시되어 언제든지 다시 수정이 가능하지만, 일단 ‘승인요청’을 누른 후 수정하게 되면 승인 요청이 무효화되어 반드시 ‘승인요청’ 버튼을 다시 눌러야만 합니다(화면 ④).




3. 작성 방법: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포트폴리오 제작 시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는 항목이므로, 작성이 필수적입니다. 자기소개서에 입력해야 할 항목은 중학교 단계와 고등학교 단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답니다. 중학교에서는 자기소개서에 인생의 좌우명, 가족소개, 나의 장점 3가지, 좋아하는 과목, 존경하는 사람, 장래희망 등을 기록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반면에, 고등학교에서는 기본정보를 비롯하여 대학 입학전형 자기소개서 문항과 유사한 공통문항1, 2, 3, 자율문항을 입력하도록 편성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화면 ⑤).



4. 작성 방법: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항목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자기소개서,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 중에서 목적과 용도에 맞는 내용을 선택하여 포트폴리오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학년별(중1-3, 고1-3)로, 용도별(입학용, 대학입시용, 대회용, 취업용...)로 다양한 포트폴리오 작성이 가능해요. <포트폴리오> 항목으로 들어가서 포트폴리오 제목을 입력한 후,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적용할 표지 및 속지 배경을 선택합니다. 배경 선택에서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양한 배경 샘플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화면 ⑥).



배경을 선택한 다음에는 자기소개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방과후학교활동 목록 중에서 자신이 포트폴리오에 넣고 싶은 활동들을 체크하여 ‘포트폴리오 생성’ 버튼을 누르면, 체크한 활동들만을 담은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탄생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생성 버튼을 누른 후 몇 분이 지나면, e-book 형태로 제작된 포트폴리오를 열람, 확인할 수가 있어요(화면 ⑦).




■ 제 2회 에듀팟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2014년 교육부 주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으로 처음 개최되었던 에듀팟 포트폴리오 경진대회가 올해에는 고등부로 대상을 확대하여 두 번째로 열린다고 해요. 제2회 에듀팟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참가 대상은 전국의 중학생과 고등학생이며, 11월 15일까지 각 시도별로 에듀팟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예선대회를 거친 후 선발된 포트폴리오를 본선대회에 제출하게 됩니다. 본선대회 제출마감은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입니다.




■ 느낀점: 에듀팟의 교육적 활용 

저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창의적 체험활동의 과정과 결과들을 에듀팟에 기록해 오고 있는데요. 에듀팟을 하면서 좋았던 점은 첫째, 제가 참여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과 소감들을 생생한 기록으로 남겨두니, 나중에 기억을 되살리거나 자기소개서 등을 쓸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요즘은 자기소개서에 어떤 활동을 통해 자신이 느낀 점이나 소감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순간순간 느꼈던 소감이나 감상, 느낌 등을 에듀팟에 기록해 두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했던 활동을 성실하게 기록해 놓으면 목적과 용도에 따라 포트폴리오 생성이 언제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보면 시간 절약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과학동아리 발표대회 때는 ‘동아리 활동’ 내용만을 모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제출했고, 진로포트폴리오 대회를 했을 때는 ‘진로활동’의 내용만을 묶어 만든 포트폴리오를 제출했었답니다.


둘째, 바쁜 학교생활 중에서도 에듀팟을 기록하는 그 순간만큼은 내 생활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새로운 다짐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에듀팟을 기록하면서 배려와 나눔의 가치, 협력, 봉사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제 생활을 꼼꼼히 돌아보고 기록하는 좋은 습관까지도 자연스럽게 갖게 되었습니다.


셋째, 에듀팟에는 구체적인 활동내용뿐만 아니라 느낀 점, 소감 등을 상세히 기록해야 하다 보니, 평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들에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게 되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3년 동안 꾸준히 에듀팟을 기록,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찾아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열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던 것 같아요.


주위에 보면 에듀팟이 성적이나 대학입시에 반영되지 않는다고 하여 무시해 버리는 친구들도 많지만, 저에게 있어 에듀팟은 저의 꿈과 끼를 마음껏 쏟아 붓고,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키워나갈 수 있는 교육적 통로였습니다. 저에게 있어 에듀팟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내용을 넘어서서 '더 넓은 세상을 보는 창'이었고, '더 큰 세상을 담는 그릇'이었습니다. 고입, 대입을 위한 실질적인 목적이 아니더라도 나의 삶을 기록으로 남긴다는 것은 그 자체로서 매력적인 일이 아닐까요? 그래서 저는 지금까지 늘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에듀팟과 함께 하는 즐거운 작업을 계속해 나가려고 합니다.




[참고자료: 에듀팟 학생서비스(http://eps.dge.go.kr/edupot),

에듀팟 매뉴얼-고등학교용(교육부, 20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