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 올림픽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정보

우리나라 올림픽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0. 13:31

우리나라 올림픽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보며 88년 서울에서 개최된 올림픽을 떠올리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88서울올림픽의 영광과 성과를 재조명하고 올림픽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교육과 오락 등 복합형태의 테마형 기념관 설치로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하고자 개관된 서울올림픽기념관(이하 올림픽기념관)인데요. 다들 올림픽기념관에 가본 적 있으신가요?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 위치한 올해로 개관한지 25주년을 맞이하는 올림픽기념관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우리나라 올림픽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올림픽기념관은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정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한 곳 밖에 없는 기념관으로서 별도의 신청없이 누구나 방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스포츠 70 도전과 영광의 역사'라는 특별체험전을 오는 12월 20일까지 진행합니다.


▲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내에 위치한 서울올림픽기념관(출처: 직접촬영)


우선 올림픽기념관을 간단히 소개하면, 상설전시에는 '평화의장, 번영의장, 희망의장, 영광의장 그리고 화합의장'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에는 저마다 올림픽과 관련된 테마로 나누어 관람 또는 체험할 수 있으며, 특히 영광의장은 영상관으로서 올림픽과 스포츠를 주제로 700인치 대형 입체영상까지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주 주말마다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체험프로그램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소정의 교육비가 발생될 수 있으나 일부 무료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도 있어 주말에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참가하면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특정 행사기간에만 실시하는 교육/문화 행사가 있습니다.


▲ 시대별로 우리나라 스포츠 발전사를 소개하고 있는 전시장(출처: 직접촬영)


서울올림픽기념관 홈페이지(http://www.88olympic.or.kr)를 방문하면 올림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나 각종 행사소식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9개 카테고리를 모두 풀어보는 올림픽 퀴즈와 자료 그리고 이달의 올림픽 메달리스트 선정하는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채로운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포츠 스타들의 기증을 통해 전시되고 있는 전시물(출처: 직접촬영)


하지만 일부 제작한 영상물이 이전에 제작한 영상이라 관람하는 내내 지루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예상보다 관람시간이 일찍 종료되어 프로그램 구성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이에 안내를 담당한 가이드는 "스토리 중심으로 전시관을 구성하기 보다는 전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 트랜드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 관람객들이 재미있어 할 내용들로 설명하거나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전시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영광의 순간들(출처: 직접촬영)


▲ 서울올림픽기념관 로비에 위치한 스포츠 영웅들(출처: 직접촬영)


지난 2012 런던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통산 100번째 금메달 리스트를 배출했습니다. 이는 1974년 캐나다 몬트리올 올림픽 레슬링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양정모' 선수를 시작으로 일궈낸 값진 결실인데요. 그리고 우리는 올림픽기념관을 통해 이들의 활약성을 후대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강국에서 스포츠선진국으로 도약하려는 대한민국은 매 올림픽마다 새로운 스포츠 영웅들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포츠 영웅들을 늘 기억할 것이며, 이들의 활약상을 서울올림픽기념관을 통해 하나의 사료로서 보존할 거라 생각합니다.


올림픽의 역사는 물론, 올림픽을 빛내고 우리나라를 빛낸 국가대표 선수들을 만나고 싶은 분들에겐 서울올림픽기념관을 추천해드립니다. 지금도 2016년 브라질에서 열릴 올림픽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많은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있는데요. 이들이 흘린 땀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 서울올림픽기념관 로비에서 인증샷!(출처: 직접촬영)



Comments